처음 접하는 Relay, Gate, carry 등의 개념을 스스로 이해하고 미션을 수행해야되어 처음에는 할 수 있을까 겁났는데, 정말 좋은 팀원들의 도움으로 이해하고 1차 구현까지 완성할 수 있었다. 코드로 전가산기 등을 구현하는 것까지는 괜찮았는데 그
왜 그룹 리뷰 세션이랑 코드 PR하는게 제일 재밌다고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분명히 동일한 문제를 구현하는데 사람마다 다르게 구현하고, 코드를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너무 매력적이다. 프레디가 Junit으로 테스트코드 작성하는 법을 알려주었는데,
오늘은 알고리즘 데이라서 거의 하루종일 알고리즘만 풀었다. 문제 푸는 속도가 너무 느린 것 같다. 5문제를 거의 하루종일 풀었다. 하루에 한 문제씩 풀려고 했는데 문제 수를 늘려야 할 것 같다. 3일째 깨어있는 시간 전부 공부만 하는데 신기하게 지치
이것이 우분투 리눅스다를 사놓고 공부하지 않고 있었는데 이번 미션을 계기로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겉핥기식으로라도 훑어볼 수 있었다. cd, mkdir, ls, echo 등 정말 기본적인 명령어밖에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에 chmod 등 접근 권한에 관련된
짧은 기간이지만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며 한 언어를 배우니까 두 번째, 세 번째 언어 배우기는 어렵지 않았었는데, Shell Script 짜는 데 난항을 겪었다. 띄어쓰기도 신경쓰이고 분명 될 것 같은데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간단한 자동화 스크립트를
오늘은 이중 연결 리스트를 활용하여 영상정보 편집기를 구현했는데, NullPointerException 지옥을 만났다. 무언가 조금만 수정해도 고개를 내미는 귀여운 녀석...🙄 NullPointerException 때문에 밤 10시까지 사투하다가 결국은 K한테 SOS
인텔리제이에서 디버깅을 어떻게 하는지 몰랐는데 K랑 Cooper가 친절하게 알려줘서 디버깅을 완료하고 이중 연결 리스트를 구현할 수 있었다. 이중 연결 리스트에서 노드를 삭제할 때 해당 노드의 전과 후만 이어주는 방식으로 구현했는데, 삭제된 노드의 포인터는 여전히 리스
오늘은 알고리즘 데이라 하루종일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다. 리트코드는 처음 써보는데 백준보다 테스트케이스도 많이 주고, 웹 페이지도 훨씬 예쁘다. solution도 잘 설명되어 있어서 문제 풀이 이후 따로 강의, 블로그 등을 찾아보지 않아도 된다. 파이썬으로 알고리즘 문
추상 클래스와 추상 메서드를 사용해본 건 오늘이 처음이다. 처음에는 원래 하던 방식으로 코드를 짜다가, 객체 지향 설계와 프로그래밍을 위해 클래스 상속과 추상화를 진행하였다. 학습정리와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추상화나 예외 처리 부분은 내일 더 손봐야겠다. 길이나 넓이를
이번 미션은 추상 클래스를 사용했는데, 호눅스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게 더 좋다고 하셨다. 다음에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해봐야겠다. 모든 것이 처음이지만(😂), Class Diagram 또한 처음으로 그려봤다. 내가 구현한 코드의 경우 구조가 너무 간단해서 그리는게 어
함수형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잡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처음에는 람다와 스트림만 공부하면 되겠지 싶었는데, 공부하다보니 Dion의 POJO 포스트에까지 가있는 스스로를 발견하였다. 자바의 정석 람다와 스트림 부분을 3번 정도 읽었는데 코드로 옮기려니 또 어
크롱이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 수업을 해주셨는데 내가 딱 좋아하는 수업 스타일이었다. slido를 통해 학생들 질문은 세심하게 캐치해주시면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골격을 잡아주시는데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너무 재밌었다. 호눅스는 예전부터 팬이었고, JK는 인터뷰 보면
알고리즘 데이 카카오 인형뽑기 문제 불과 2달 전에 봤을 때만해도 못 풀었는데, 오늘 풀어봤더니 풀려서 감동이었다. 이번 주 알고리즘은 난이도가 낮은 문제만 골라주셔서 별로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다.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데 처음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 미션을 하며 배운
운영체제 개념이 너무 낯설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몰라 많이 헤맸다. 개념 정리와 미션 구현 사이에서 갈팡질팡 했고, 결국은 개념 위주로 공부했는데 미션을 시작도 못했더니 뭔가 찜찜하니 기분이 상쾌하지 않다. 다음에는 개념을 잘 몰라도 미션 먼저 해결해야
그룹 코드 리뷰 후에 미션 구현을 완료하려고 했는데, 중간에 포기해버렸다. 끝까지 완료하지 않은 미션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 미션들과 비교하여) 미션 구현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았는데, 개념 공부 먼저 하고 미션 구현을 오늘 오후에 처음으로 시작했더니 마감시간이
Sync, Async와 Blocking, Non-Blocking의 차이점을 학습하고 그룹 토론 시간에 2시간 동안 토론했다. 미션 구현을 위해 CompletableFuture를 학습하던 중 쿠퍼와 파이로가 추천해 줘서 모던 자바 인 액션을 주문하여 16장을 공부했는데
어제 모던 자바 인 액션을 두 번이나 읽었는데도 감이 잘 안 왔었는데, 코드 리뷰 시간에 팀원들이 CompletableFuture를 사용한 예시를 보고, 새벽 내내 삽질했더니 코드가 읽힌다! 아직 100% 이해한 건 아니지만 한 단계 넘어선 것 같은 기분이 들어 뿌듯했
알고리즘 미션으로 인해 매주 다른 플랫폼을 이용해보고 있는데, 이번주는 Hackerrank를 처음 이용해봤다. 항상 IntelliJ에 의존해서 코딩했었는데, 없이도 연습해야 할 것 같아서 오늘은 자동 완성 기능 없이 Hackerrank에서 바로 코딩해보았다.
오늘은 계획한 일을 하나도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다. 코드스쿼드 시작한 이래로 나름 열심히 해오고 있었는데, 오늘은 6시 땡 치자마자 나와서 싱어게인과 밀린 드라마를 보느라 저녁 시간이 다 갔다. 사실 예능, 음악프로 같은 거 평생 안 보고 살았었는데 콘텐츠 마케팅을
리액트로 블로그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직접 블로그를 만들어본 적은 없지만, gatsby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어 npm 명령어가 낯설지 않았는데 처음 gatsby 블로그를 배포할 때 npm error로 3일 밤낮을 고생하던 게 생각났다. 지금은 그 때보다 터미널과
미션 해결을 위한 기본 지식을 익히기 위해 김영한 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들었다. 네트워크와 HTTP에 대한 기본 지식이 전혀 없었는데도 이해할 수 있도록 바닥부터 설명해주셔서 생소한 내용이지만 잘 따라갈 수 있었다.
Parser를 만들려고 하다가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어제 공부했던 InetAddress, URL클래스와 소켓을 이용해서 HTTP 클라이언트를 구현하는 것에서 멈췄다. 아직 I/O와 스트림에 익숙하지 않아 간단한 코드 작성에도 시간이 오래걸렸던 것 같다.
원래는 2월 20일까지 자바의 정석을 끝낼 생각이었는데 계획을 변경했다. 어떻게든 이번 주말 안에 자바의 정석을 끝내고, 다음주부터는 김영한 님의 스프링 입문 강의와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 지향의 원리와 이해를 공부해야겠다. 계획을 변경한 이유는 팀원들이 하나
이코테 Chapter 7 이진탐색 GitHub PR 익히기 미션 1 구현 자바의 정석 Chapter 15 입출력 InputStream ~ BufferedOutputStream 하나의 테스트에서 여러개의 assert문을 사용할 경우, assertThat()대신 asser
이코테 Chapter 8 DP 이론 미션 2 구현 미션 3 요구사항 1팀 개발을 위한 Git·GitHub 시작하기 Chapter 6 DreamCoding Git 마스터 과정 rebase, cherry pick코드 리뷰를 했는데 Kyu가 질문을 주셔서 생성자 내부에서 초
마스터 클래스DreamCoding Git 마스터 과정 merge, rebase onto, stash코드 리뷰 PR ChangeRequest 반영github을 기반으로한 온라인 코드 리뷰 방법생활코딩Rebase의 개념과 기본 사용법rebase 충돌의 원인과 해결협업에서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Chapter 8 실전문제 DP 1~4새로 알게 된 파이썬 문법 Python String zfill() Method 내장 함수(https://docs.python.org/ko/3/library/functions.html- 재엽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완독 및 정리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Chapter 4~5 책임-주도 설계, 인터페이스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Chapter 6~7 객체지향 설계 \[完]팀 개발을 위한 Git·GitHub 시작하기 Chapter 7Naver D2 Java Garba
자바의 정석 Chapter 1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JVM 구조와 자바 런타임 메모리 구조JVM 구조 및 메모리Chapter 2 변수Chapter 3 연산자Chapter 4 조건문과 반복문Chapter 5 배열Chapter 6~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Chapter 8 예외
자바의 정석 Chapter 10 날짜와 시간 & 형식화마스터 클래스이코테 Chapter 9 최단 경로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미션 3 구현 및 PR일급컬렉션을 사용해볼 것을 추천받았다.일급컬렉션Collection을 Wrapping하면서, 그 외 다른 멤버 변수가 없
자바의 정석Chapter 13 쓰레드미션 4 구현 및 PR정적 팩터리 메서드 학습 및 정리인텔리제이 단축키 학습 및 정리 pawnsToPrint.append(pawn.getColor().getRepresentation());와 같이 코드를 짰더니 디미터 법칙에 대해 학
자바의 정석 Chapter 13 쓰레드 22~36미션 4 구현 및 PRGit깃 커밋 메시지 수정하는 법 학습 및 정리 우형 기술블로그 Git-flowGit 도구 - Stashing과 Cleaning로치가 주신 코멘트에 싱글턴에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해당 내용에 대해 공
이코테 Chapter 9 최단 경로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정리 및 실전 문제 풀이마스터 클래스자바의 정석Chapter 12 17~39 열거형, 애너테이션Java.lang.System.arraycopy() Method스프링 프로젝트 생성패키지 이름을 복수로 지정했는데 찾
이코테 Chapter 10 그래프 이론union-find 알고리즘 학습 및 정리자바의 정석Chapter 12 지네릭스 01~16스프링 입문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웹 MVC, DB 접근 기술 (25%)7.1.6. Welcome Page(https://
이코테 Chapter 10 그래프 이론크루스칼 & 위상 정렬 알고리즘 학습 및 정리JavaJava의 GenericsCloneable Interface in JavaGuide to java.util.concurrent.Locks자바 컬렉션과 동기화(Java Collect
210222-0228-TIL
210301-0307-TIL
210308-0330-TIL
210331-TIL
210401-TIL
210402-TIL
210420-TIL
210422-TIL
210423-TIL
210424-TIL
210426-TIL
210427-TIL
210430-TIL
210503-TIL
210504-TIL
210506-TIL
210507-TIL
210508-TIL
210510-TIL
210511-TIL
210512-TIL
210517-TIL
210520-TIL
210522-TIL
210524-TIL
210525-TIL
210526-TIL
210527-TIL
210528-TIL
210629-TIL
210630-TIL
210701-TIL
210702-TIL
210703-TIL
210704-TIL
210705-TIL
210706-TIL
210707-TIL
210708-TIL
210709-TIL
210719-TIL
210720-TIL
210722-TIL
210723-TIL
210724-TIL
210725-TIL
210726-TIL
210727-TIL
210728-TIL
210729-TIL
210730-TIL
210801-TIL
210802-TIL
210803-TIL
210804-TIL
210806-TIL
210809-TIL
210812-TIL
210826-TIL
210830-0905-TIL
210914-TIL
210915-TIL
오늘 배운 것 웹 성능 최적화 기법 2장 읽기 > 웹 최적화 TCP/IP 프로토콜 HTTP 프로토콜 DNS 브라우저 2장 스터디 오브젝트 1-3장 복습 > 객체, 설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역할, 책임, 협력 3장 스터디 외워서 끝내는 네트워크 핵심이론 - 기초 섹
오늘 배운 것 외워서 끝내는 네트워크 핵심이론 - 기초 섹션 4-5 (완강) > 섹션 4. L4 수준 대표주자 TCP와 UDP TCP와 UDP 개요 TCP 연결과정 TCP 연결종료 및 상태변화 TCP, UDP 헤더형식과 게임서버 특징 TCP '연결'이라는 착각 TCP
오늘 배운 것 외워서 끝내는 네트워크 핵심이론 - 응용 섹션 1 > 섹션 1. 인터넷 공유기 작동원리 공유기 작동원리 및 개요 Symmetric NAT 방식 Full Cone 방식과 내부 네트워크 접속 문제 Restricted Cone 방식 Port Restricted Cone 방식 포트 포워딩 UPnP와 NAT 회고 이제 그래도 2년찬데 아직도 NAT...
오늘 배운 것 외워서 끝내는 네트워크 핵심이론 - 응용 섹션 2-3 (완강) > 섹션 2. 부하분산 시스템 작동원리 L4 부하분산과 무정지 시스템 대규모 부하분산을 위한 GSLB 섹션 3. VPN과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PN과 VPN IPSec VPN과 터널링 개념
오늘 배운 것 외워서 끝내는 SSL과 최소한의 암호기술 섹션 2-3 (완강) > 섹션 2. 암호기술에 대한 이해 매우 쉽게 외우는 대칭키 시스템 외워서 끝내는 비대칭키 시스템 디지털 서명이란? 섹션 3. PKI 시스템과 인터넷 인터넷을 위한 비대칭키 체계 효율 극대화를 위한 혼합 활용 비대칭키 체계의 문제점 공개키 신뢰를 위한 검증체계 웹 서비스와 공인...
오늘 배운 것 함수형 코딩 Chapter 18-19 (완독) > CHAPTER 18 반응형 아키텍처와 어니언 아키텍처 CHAPTER 19 함수형 프로그래밍 여행에 앞서 함수형 코딩 스터디 넓고 얕게 외워서 컴공 전공자 되기 섹션 3 > 섹션 3. 넓고 얕은 운영체제 가상 메모리 소개 널널한 개발자 TV 가상 메모리 개요 [가상 메모리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