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미룰 수 없을 때 까지 미룬,, 나의 알고리즘,, ㅎ,, 해결한 문제를 리뷰하며 더 좋은 풀이를 기반으로 나아질 점을 기록해보고자 한다! Programmers 더 맵게 문제는 여기서 확인! 코딩테스트 연습 - 힙 - level 2 문제 목표 scoville
지난 토요일 폭풍같은 후회와 함께 라인 코테를 치르고,,어려울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어렵다기 보단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연습량 부족을 뼈저리게 느끼며 시험을 치뤘다,,후회는 주말까지 하고 오늘부턴 또 새로 준비를 시작해야징새로운 코테가 2주도 안남았는데, c++ 이 옵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해시 - 위장 문제를 풀어보았다.해시를 이용하는 문제였지만 사실상 나에겐 순열 조합 알고리즘에 대한 필요성을 깨닫게 해준 문제였다.문제는 여기서 확인!스파이가 보유한 옷의 종류와 옷들이 주어질 때 서로다른 옷 조합의 수를 return손으
기본적인 순열 조합 알고리즘을 구현할 줄 알아야 함을 깨달은 이후 c++ STL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조합 알고리즘을 연습하였고,완전탐색 역시 비교적 자주 출제 되는 것을 대비해 브루트 포스를 이용한 BOJ 1759번을 풀어보았다.하지만 운 좋게 여기서도 조합 알고리즘을
우선순위 큐 (힙)을 이용한 알고리즘 문제로 BOJ 의 가운데를 말해요 문제를 포스팅 해 보려 한다!문제는 여기서 확인정수가 반복적으로 주어질 때 마다 그동안 입력된 수 들 중 중간 값을 구하여 출력주어지는 정수는 1개 이상 100,000개 이하주어지는 정수는 -10,
오늘은 1,2,4 로만 숫자를 세는 이상한 나라 문제를 풀어보았다.문제 자체는 특별히 어려울 것이 없지만 시간 적인 부분에서 굉장히 타이트하다고 느꼈던 부분들을 해결하는 방법들을 기록하고자 포스팅을 남긴다~문제 링크자연수 n이 주어질 때 위 예시와 같이 1,2,4를 이
프로그래머스 고득점 kit 중 가장 마지막까지 손 대지 않았던,, greedy,, ㅎ출제가 비교적 많이 되는 편인데 왜 그동안 외면했는가..!암튼 Greedy 알고리즘을 이용한 조이스틱 문제를 풀어보았다!워낙 오랜만에 손 댄 greedy 이기도 하고, 내 풀이보다 훨씬
매우 오랜만에 적는 알고리즘 포스팅이다~!요즘 아주 스스로가 맘에 안들어 죽겠다,,6,7,8월 정신 차리고 준비 해야 하는데,, 라고 생각만 하고 정작 제대로 안함집에 있다보니까 역시 집중이 잘 안되서 그런 것 같은데 그러면서 나오지도 않음no answer.이제야 몸을
태생적으로 DP를 싫어하는 병이 있는지라,,미루고 미루던 DP 를 오늘 드디어 시작했다뭐 처음 풀어보는건 당연 아니지만,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중에 DP 만이 유일하겤ㅋㅋㅋㅋ 0/6 으로 남아있는 꼴이 맘에 들지 않아서 오늘 2문제를 해치웠고, 그 중 하나를 포스팅 해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이분 탐색에 있는 입국 심사이다! 이분 탐색 알고리즘은 거의 풀어 본 적이 없는 것 같았는데, 역시나 접근하기가 어려웠고, 잘못된 방식으로 접근을 하다가 결국 검색을 통해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었다,,! 완벽한 나 홀로의 해결이 아니
BOJ 21608 상어 초등학교 오랜만에 알고리즘 분석 포스팅이다! (맨날 오랜만임,,염병 ㅜ) 오늘은,, 이 아니고 거의 몇일에 거쳐서 구현 문제를 풀어보았다! 간단한거 하나 풀어서 시동 걸어보자는 마음으로 구현 문제를 골랐는데,, ㅋㅋㅋㅋㅋㅋ 너무 오래 걸렸다,
새롭게 풀어본 문제는 BOJ 1520 내리막길 문제 입니다~! BOJ 1520 내리막길 여행을 떠난 세준이는 지도를 하나 구하였다. 이 지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 칸은 한 지점을 나타내는데 각 칸에는 그 지점의 높이가
오늘 풀어본 문제는 백준 16234 인구이동문제이다!tony9402 님의 문제집 중 시뮬레이션으로 분류되어 있는 문제중 추천문제를 골라 풀어보았다!N×N크기의 땅이 있고, 땅은 1×1개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땅에는 나라가 하나씩 존재하며, r행 c열에 있는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961 도영이가 만든 맛있는 음식 이다.완전 탐색 역시 심심치 않게 나오기 때문에 가볍게 한번 풀어보자 했는데, 완전 탐색 과정보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순열 조합 알고리즘을 한번 더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다!순열 조함 알고리즘은 기본중의
오늘 해결한 문제는 BOJ 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이다!기본적으로 그래프 탐색 문제이고, BFS를 사용하였으나 기본적인 DFS/BFS 문제에서 약간의 변형이 있는 문제다. 이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핵심이었고,, 메모리 초과가 발생해 타 포스팅의 도움을 살짝 받아 해
오늘 매우 충격적인 사실을 알았다,,ㅋㅋㅋㅋㅜ방금 BOJ 2573 빙산 문제를 풀었는데,, 메모리 초과 1번, 시간 초과를 한 11번 을 겪고 통과했다..! 근데 그 이유가 참,, 설마 설마 하던거라서,, 포스팅으로 남겨본다,,한 덩어리의 빙산이 주어질 때, 이 빙산이
오늘은 BOJ 16236 아기상어 문제를 풀어보았다! 시뮬레이션 문제였고, 중간에 BFS 도 함께 사용하였다! 요 몇일동안 푼 문제들이 약간 비슷한 흐름을 유지하는 듯 하넹,,?N×N 크기의 공간에 물고기 M마리와 아기 상어 1마리가 있다. 공간은 1×1 크기의 정사각
어제 하루 쉬고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600 말이 되고픈 원숭이 이다! 이번주에 풀어오던 문제들과 동일한 골드IV 문제이고, 몇일전에 풀었던 BOJ 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문제와 상당히 유사하다!동물원에서 막 탈출한 원숭이 한 마리가 세상구경을 하고 있다
오늘의 두번째 문제는 BOJ 14719 빗물 이다! 구현 문제인데, 기출 문제 중 구현이 나온 경우가 꽤 많았고 1번 문제로 충분히 나올만 하다고 판단, 또 지난번에 구현 문제에 도전 했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오래걸렸던 끔찍한 기억이 떠올라 선택했다!2차원 세계에 블록이
오늘은 BOJ 1520 내리막길 문제를 다시 풀어보았다. 약 1-2주? 전에 풀었던 문제인데, 몇일동안 우연히 BFS 문제를 여러개 풀어보면서 자연스레 DFS가 가물가물 해진다고 느꼈다. DFS 문제를 풀어봐야겠다고 생각했고, BFS 로 풀었던 문제를 다시 복습할 겸
오늘 풀어본 두번째 문제는 BOJ 9084 동전 이다. 오늘부터는 DP 문제를 풀어볼 생각으로 선택한 문제인데, 음,, DP,, 심각하다 ㅋ 나의 DP 능력은 뭔가 접근 법은 알고 있는데,,, 경험이 부족해서 점화식 세우는게 오래 걸리거나 안되는 것 같다. 는 나의 생
오늘은 DP문제를 두 문제 풀어보았다!첫번째 문제를 풀고 나서 감이 잘 잡히지 않아 연습할겸 조금 더 쉬운 문제로 BOJ 15724 주지수 를 풀어보았는데,, 흠,, 🤔 감을 잡았는가.. 모르겠다 ㅎ 더 연습해야지네모 왕국의 왕인 진경대왕은 왕국의 영토를 편하게 통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2865 평범한 배낭 이다!아니 골드 5래서 패기롭게 도전했건만 와이리 어렵나고,, 자신감 하.락. 😞 DP의 일종인? Knapsack 이라는 알고리즘 이라는데 난 처음 들어본 알고리즘 이었다,,뭐 굳이 그걸 몰라도 DP 개념으로 풀 수
어제.. 부터 오늘까지(^^;;) 푼 문제는 BOJ 17144 미세먼지 안녕! 이다!시뮬레이션 문제고 역시나 특별히 어려운 알고리즘이 쓰이진 않았지만 이것저것 신경써줘야 하는 부분이 많은, 집중력, 지구력이 필요한 문제였다!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구사과는 공기청정기를
오늘 두번째로 풀어본 문제는 BOJ 15988 1,2,3 더하기 3 이다!고럭키씨가 푸셨길래 나도 마침 DP를 풀고 싶어서 따라 풀었다 ㅎㅎ정수 4를 1, 2, 3의 합으로 나타내는 방법은 총 7가지가 있다. 합을 나타낼 때는 수를 1개 이상 사용해야 한다.1+1+1+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1317 징검다리 건너기 이다!DP를 이용해서 풀었고 난이도는 실버 1에 해당한다!심마니 영재는 산삼을 찾아다닌다.산삼을 찾던 영재는 N개의 돌이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강가를 발견했고, 마지막 돌 틈 사이에 산삼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일간의 휴식아닌 휴식을 가진 후 풀어본 문제는 BOJ 21278 호석이 두마리 치킨 이다!완전 탐색 문제로 생각하고 시작했으나 플로이드와샬까지 함께 사용해 볼 수 있었다!컴공 출신은 치킨집을 하게 되어있다. 현실을 부정하지 말고 받아들이면 마음이 편하다. 결국 호석이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4502 연구소 이다! 사실 시뮬레이션 문제를 먼저 열어봤는데 갑자기 너무 너무 싫고,, 개피곤하고,, 왜이러지,, 싶어서 단계 하나 내려서 골드 5 BFS 로 갈아탔다 ^^,,인체에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연구하던 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되
오늘부터 가능하면 2개이상 문제를 풀어보고자 한다!오늘 두번째로 풀어본 문제는 BOJ 9251 LCS 이다!DP 문제이고, LCS 라는 개념을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 기억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LCS(Longest Common Subsequence, 최장 공통 부분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5685 드래곤 커브 이다!시뮬레이션 문제이지만 규칙성을 찾기 너무 어려웠고 이런 유형은 또 처음인 것 같아서 공부가 많이 된 문제이다! 얼마든지 나올 수 있을 것 같아 시간이 지난 뒤 꼭 다시 풀어봐야겠다!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
오늘 풀어본 두번째 문제는 BOJ 2110 공유기 설치 이다!스스로 이분탐색에 약한편이라 생각해서 오랜만에 이분탐색 문제를 한번 풀어보았다. 역시나 어려웠다,,, 다른 포스팅의 도움을 살짝 받아 해결했다!늘 고민인게, 모르면 끝까지 고민을 해야 하는건지,,어느 선까지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6719 ZOAC 이다!구현 문제이고 난이도 있는 코테에서 1번 문제로 쉽지 않은 구현 문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골드 5로 선택해서 풀어보았다!2018년 12월, 처음 시작하게 된 ZOAC의 오프닝을 맡은 성우는 누구보다 화려하게 ZOA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6068 시간 관리하기 이다! 알고리즘 분류에 관계 없이 매일 4문제씩 뽑아주는 오늘의 문제 에서 골라 풀었고 골드 5단계 문제였다!성실한 농부 존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그는 N개의 해야할 일에 (1<=N&l
오늘 풀어본 문제는 골드 3 레벨 BOJ 16637 괄호 추가하기 이다! 오늘의 문제 에서 뽑아서 풀었고 사실 어제 도전한 문제지만,, 어제 별안간 공부를 때려치고 저녁시간을 놀아버렸다가 오늘 책상에 앉자마자 얼른 해결하였다!길이가 N인 수식이 있다. 수식은 0보다 크
오늘 풀어본 두번째 문제는 BOJ 16562 친구비 이다! 레벨은 골드 3 문제이고 유니온 파인드를 이용해서 풀었다. 로직이 바로 생각이 났는데 꼼꼼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괜히 시간이 오래 걸렸다,, 문제를 똑바로 세세하게 확인해서 시작하는 연습이 부족한 것 같다ㅜ19학
오늘,, 아주 힘겹게 푼 문제는 BOJ 13902 개업 2 이다. 역시 오늘의 문제 에서 뽑아서 풀었고 골드 4 단계 문제이다. 아 문제를 풀 때 좀 더 신중하게 차근차근 접근하는 습관이 너무 부족 한 것 같다 ㅜ 하 제대로 집중해서 풀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도 자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5565 귀여운 라이언 이다!오늘 두 문제를 풀 생각이고 그 중에 첫번째 문제로 역시나 오늘의 문제 에서 골라 풀었다!급하지 않게, 천천히 실수 없이 한번에 풀어서 맞추는게 목표였고 다행히 한번에 통과 됐다!꿀귀 라이언 인형과, 마찬가지로
아.. 진짜... 역대급으로 힘든 문제였다..어제.. 두번째 문제로 선택했다가 오늘 오후 4시에 해결한 상황 ^^ 물론 그 중에 한 10시간 정도는 현실 도피였음ㅋㅋㅋㅋㅋ암튼, 어제부터,, 오늘까지 해결한 문제는 BOJ 16432 떡장수와 호랑이 이다.떡장수 동희는 매
오늘 풀어본 문제는 메뉴 리뉴얼 이다. 백준 슬슬 질려서 오랜만에 프로그래머스에서 찾아보았다!사실 어제 시작 했는데,,, 뭐 암튼 그렇게 됐다 ^^,,카카오 코테가 이제 한 2주 정도밖에 남지 않아서 이번주 부터는 카카오 기출을 중점적으로 쭉 풀어볼 생각이다. 아무래도
나도 고럭키를 따라서 카카오 기출문제들을 짚어보려 한다! 어차피 올솔과 같은 허망된 꿈은 꾸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을 정확하고 빠르게 푼 다음 아낀 시간을 중간 난이도의 두문제 정도에 투자해야할 것 같다!이번 문제는 아주아주 간단한 문제이다. 2
오늘 해결한 두번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신규 아이디 추천 이다! 작년 카카오 공채 1차 1번 문제였던걸로 기억하는 문제,, 물론 떨어짐~ 사실 어제 푼 문제인데 괜히 이상한 방식으로 접근해서 오늘에서야 그냥 일반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왜그랬을까? ㅋ카카오에
3일간의 휴가? 이후 오늘 다시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괄호 변환 이다. 2020년 카카오 공채 문제이고 문제가 익숙한 것이 봤던 문제인 것 같은데 당시에 해결을 했는지 안했는지,, 흠 예상으론 2번 문제였을 것 같다. 특별한 알고리즘이 요구되는 문제는 아니고 꼼꼼
오늘 풀어본 두번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자물쇠와 열쇠(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59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지난 목요일에 풀었던 문제인데 깜빡 잊고 복습을 하지 않아서 뒤늦게 포스팅을 작성 해 본다.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문자열 압축 이고 역시나 시험 초반에 나오는 기본적인 구현 실력을 보는 문제였다.데이터 처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어피치"는 문자열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순위 검색 이다! Level 3로 조금 난이도가 있었는데 효율성을 만족시키는 방법을 떠올리기 어려워서 문제 해설을 참고하여 해결하였다. 주어진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내야 하는 문제였던 것 같다.카카오는 하반기 경력 개발자 공개채용
프렌즈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조교인 제이지는 네오 학과장님의 지시로, 학생들의 인적사항을 정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그의 학부 시절 프로그래밍 경험을 되살려, 모든 인적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넣기로 하였고, 이를 위해 정리를 하던 중에 후보키(Candidate Key)
오늘이 아니고 어제 풀어본 문제!늦게까지 게으름 피우다가 저녁 11시에나 해결하고 오늘 복습한다.이번 상반기 카카오 공채 문제이고 Level3 문제이다. 처음엔 문제를 보고 다익스트라를 떠올려서 풀었지만 통과 하지 못하고 끙끙대다가 그냥 플로이드 와샬을 사용하면 너무나
요 며칠 너덜너덜해진 내 마음을 위해 오랜만에 level2,,,내가 무조건 level2도 한번에 맞는건 아니니까 ^^,,오늘 두번째로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거리두기 확인하기(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
어제 풀었던 문제를 통해 Dijkstra, Floyd-Warshall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탄탄하지 못하다고 느껴서 복습겹 공부하고 코드로 구현해 본다!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용도는 "한 정점으로 부터 다른 지점까지의 최소 거리를 알고자 할 때" 이다!어제도 결론적으로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보석쇼핑 이다!2020 카카오 인턴십 3번 문제이고 Level 3 문제였다. 문제에 정확성 테스트와 효율성 테스트가 모두 존재했기 때문에 시간 초과를 조심해야 할 것이라 예상했고 나름대로 방법을 생각해 봤으나 통과하지 못할 것 같긴 했다
오늘 두번째로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수식 최대화(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7level 2 문제인데,, 난 왠지 level 3 보다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매우 불쾌하다 ^^,,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기둥과 보 설치 문제이다. 2020 카카오 공채 1차 시험 문제이고 해당 시험에선 5번인가..? 그랬던 것 같다. 정답률이 굉장히 낮았는데 풀고 보니 역시 경험이 많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구나,, 생각이 들었다..!카카오 코테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이다. 오늘은 가볍게 level 2 문제로 시작한다! 20분 안에 끝낸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아쉽게도 25분 걸렸당,, 머 그래도 한번에 통과했으니 만족!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
오늘 푼 두번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불량 사용자 이다. 하 너무 속상하다,, 빨리 더 잘 풀 수 있었는데 돌아 돌아 오래 걸렸다,, ㅜ 너무 어렵게 생각했던 것도 있고 평소 쓰던 함수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있었다,,! 시험전에 알게된게 어디야,,,! 괜차나,,!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튜플 이다! level 2 인데 문제를 이상하게 이해해서 어이없게 끙끙댔다 ㅋㅋㅋ,,, 어쩐지 level 2 치곤 어렵더라,,셀수있는 수량의 순서있는 열거 또는 어떤 순서를 따르는 요소들의 모음을 튜플(tuple)이라고 합니다. n개의
지난 목요일부터 월요일까지 5일동안 자소서 + 코테 준비 + 카카오, 네웹 코테 + 백신접종 의 폭풍같은 5일을 보내고 오늘 오후까지 잘 놀고 잘 쉬었다..!다시 달리기 전 오늘은 간단한 문제를 하나 풀어보았다.기본적인 문제였기 때문에 c++, swift 를 모두 이용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멀쩡한 사각형 이다.수학 문제였는데 풀이 자체는 굉장히 간단하다.하지만 난 c++ 로 풀면서 자료형 때문에 아주,,ㅎㅎ 고생을 했다별 지랄 발광을 해도 통과가 안되길래,, 도무지 이유를 모르겠어서 그냥 풀이를 바꿔서 통과했다,,! 마음이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추석 트래픽 이다!알고리즘보다는 시간 처리 능력, 문제 이해 능력이 더 주가 되었던 문제가 아니낙 싶다.. 그래서 난 못했다 ㅋㅋㅋㅋ 나만 문제 이해 안되는거냐구요,,, 그림도 뭔소리인가 싶고,, 설명이랑 일치도 안하는 것 같고,, 참내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순위 문제이다.요즘 난 졸라 뽀로로다,, 놀고만 싶다,, 정신 못차린다 ㅜ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
오늘 두번째로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셔틀버스 이다. 해설처럼 "쉬워보이는데 어려운 문제" 가 맞는 것 같다.단순한데 시뮬레이션인데 은근히 까다로웠다,,! level 3 맞넹,,난 이런 문제가 더 어려운 것 같다,,ㅎ카카오에서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기 때문에 판교
오늘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징검다리 건너기 이다! 이 문제를 풀고나니 이분탐색에 대한 훈련이 좀 필요한 것 같다. 오늘부터 몇일동안은 이분 탐색 연습 돌입이다~ 별안간 ㅎ카카오 초등학교의 "니니즈 친구들"이 "라이언" 선생님과 함께 가을 소풍을 가는 중에 징검다리
오늘의 두번째 문제는 BOJ 1789 수들의 합 이다! 실버 5 문제이고 기본적인 이분탐색 문제를 연습해보았다!서로 다른 N개의 자연수의 합이 S라고 한다. S를 알 때, 자연수 N의 최댓값은 얼마일까?첫째 줄에 자연수 S(1 ≤ S ≤ 4,294,967,295)가 주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0815 숫자카드 이다!이분탐색 문제이고 어제푼 문제보다 높은 실버 4 이지만 간단한 연습 문제 정도의 수준이다!숫자 카드는 정수 하나가 적혀져 있는 카드이다. 상근이는 숫자 카드 N개를 가지고 있다. 정수 M개가 주어졌을 때, 이 수가 적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470 두 용액 이다! 골드 5 단계의 문제인데 이분 탐색을 연습하려고 시작했는데 막상 풀이는 투포인터로 풀게 되었다. 그래서 정답 맞춘 이후에 이분 탐색 방법도 찾아서 다시 한번 풀어보았다.KOI 부설 과학연구소에서는 많은 종류의 산성 용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3549 숨바꼭질 3 이다. 골드 5 단계 문제이고 특별할 것 없는 그래프 탐색 문제인 것 같지만 주의할 점이 있었다! 수빈이는 동생과 숨바꼭질을 하고 있다. 수빈이는 현재 점 N(0 ≤ N ≤ 100,000)에 있고, 동생은 점 K(0 ≤
오늘 두번째로 풀어본 문제는 BOJ 4179 불! 이다. 건방지게 덤볐다가 생각보다 겁나 오래 걸렸다 ㅎ,, 지훈이는 미로에서 일을 한다. 지훈이를 미로에서 탈출하도록 도와주자!미로에서의 지훈이의 위치와 불이 붙은 위치를 감안해서 지훈이가 불에 타기전에 탈출할 수 있는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753 최단경로 이다. 다익스트라를 연습하기 위해 풀어봤고 뜻밖의 메모리 초과를 만나 메모리 계산 연습이 더 필요한걸 느꼈다!방향그래프가 주어지면 주어진 시작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으로의 최단 경로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단, 모든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5052 전화번호 목록 이다. 예상치 못하게 다음주에 면접이 생겨 준비중인데 자료구조부터 정리하다가 Trie 관련된 추천 문제가 있어 풀어보았다. 사실 트라이를 처음 써보는 것 같은데 개념적으로는 이해가 금방 됐지만 손으로 구현하려면 좀 더
면접 준비를 이유로 이틀을 쉬고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636 치즈 이다. 알고리즘을 오래 붙잡고 있을 맘의 여유가 없어 그래프 탐색 문제를 선택했고 골드 5 단계의 무난한 문제이다.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호되게 쳐맞았던 면접 주간이 끝나고,, 네이버 코테가 토요일이다!! 알골 시급!!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467 용액 이다. 이분탐색 문제라고 해서 들어갔는데 막상 투포인터가 먼저 떠올라서 투포인터로 먼저 풀고 다시 이분탐색으로 풀어보았다.KOI 부설 과학연구소에서
면접 + 코테 의 폭풍같은 일주일을 보내고,, 보상심리 겁나 올라와서 탱자탱자 3일 놀았다 ㅎㅎ 다음주 토욜 중요한 코테를 위해 다시 열심히 풀어보기 위해 오늘은 웜업으로 BOJ 20164 홀수 홀릭 호석를 풀어보았다. 골드 5단계 문제이고 구현 문제이지만 경우의 수와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7609 회문 이다!가볍게 스트링 연습문제로 하루를 시작하려 했으나 지독한 놈이었다,, ㅜ개오래걸림 챔내..회문(回文) 또는 팰린드롬(palindrome)은 앞 뒤 방향으로 볼 때 같은 순서의 문자로 구성된 문자열을 말한다. 예를 들어 ‘a
오늘 풀어본 두번째 문제는 BOJ 1477 휴게소 세우기 이다.이분 탐색 사용 문제이고 난이도는 골드 4,,,나는 실패했다 ㅜ 난 언제쯤 이분탐색을 자신있게 풀 수 있을까...!!다솜이는 유료 고속도로를 가지고 있다. 다솜이는 현재 고속도로에 휴게소를 N개 가지고 있는
오늘도 문자열 문제 연습을 해 보았다. 오늘 푼 문제는 BOJ 17413 단어 뒤집기 2 이다!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이 문자열에서 단어만 뒤집으려고 한다.먼저, 문자열 S는 아래와과 같은 규칙을 지킨다.알파벳 소문자('a'-'z'), 숫자('0'-'9'), 공백(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0056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볼 이다. 시뮬레이션 문제인데, 난 꽤 어려웠다,, 난 시뮬레이션에 참 약한 것 같다 ㅜ어른 상어가 마법사가 되었고, 파이어볼을 배웠다.마법사 상어가 크기가 N×N인 격자에 파이어볼 M개를 발사했다. 가장 처음에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7386 공주님을 구해라! 이다. 기본적인 그래프 탐색 문제에 하나의 변수가 더 추가된 형태이고 골드 5 단계의 문제이다. 요즘 좀 느슨해져서 그런가 왜 골드 5도 좀 버겁냐,,?ㅜ용사는 마왕이 숨겨놓은 공주님을 구하기 위해 (N, M) 크
오늘 두번째로 풀어본 문제는 BOJ 1662 압축 이다. 토요일 코테를 앞두고 작년 후기들을 찾아봤는데 유사한 문제로 추천된 문제길래 풀어보았다. 골드 5단게의 문자열 문제지만 메모리초과를 해결해야 했어서 풀어보길 잘한 것 같다!압축되지 않은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304 창고 다각형 문제이다!역시나 작년 NHN 기출과 유사한 문제를 풀어보았고 예전에 풀어봤던 빗물 문제 와 매우 유사한 형태였다.N 개의 막대 기둥이 일렬로 세워져 있다. 기둥들의 폭은 모두 1 m이며 높이는 다를 수 있다. 이 기둥들을
문제 하나 더!지난 네이버 코테때 출제되었던 문제와 유사한 느낌을 받았던 BOJ 16926 배열 돌리기 를 풀어보았다. 보면 기본적인 구현 문제 처럼 보이지만 막상 풀려니 난 이런 유형에 꽤나 약하다고 느꼈다. 네이버 기출도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아 보였는데 경험이 부
11월의 첫날!여러모로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이다,,오늘 네이버 웹툰 면접 탈락 메일을 받았다,, 1달 가까이 기다리면서 떨어질 것 같았지만 막상 진짜 떨어지니 슬픈 기분은 어쩔 수가 없다 ㅎ,,아직 하반기 완전히 끝난게 아니기에 오늘부터는 알고리즘은 하나씩만 하고 비교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912 연속합 문제이다.DP 문제를 푼지가 오래된 듯하여 열어봤는데 내 DP 기억 다 어디갔냐,,,n개의 정수로 이루어진 임의의 수열이 주어진다. 우리는 이 중 연속된 몇 개의 수를 선택해서 구할 수 있는 합 중 가장 큰 합을 구하려고 한다
2일 전 풀어본 문제를 까먹고 있다가 복습해본다!풀었던 문제는 BOJ 2407 조합 이다. 간단한 DP 문제인데 늘 같은 방식으로 구현하던 조합을 DP를 이용해 새로운 방법으로 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nCm을 출력한다.입력n과 m이 주어진다. (5 ≤ n ≤ 1
돌아오는 토요일 웍스모바일 코딩테스트가 잡혔다. nhn 2차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CS 공부중이었는데,, 웍스 서류합이 떴고 시험 시간이 겹친다,, ㅜ 처음으로 웍스 서합했는데 둘중 하나를 포기 해야 한다니,, 금요일 내내 고민을 참 많이 했지만 iOS 업무를 경험해볼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20207 달력 이다~! 실버 1단계의 구현 문제를 풀어보았다.수현이는 일년의 날짜가 1일부터 365일로 표시되어있는 달력을 가지고있다. 수현이는 너무나도 계획적인 사람이라 올 해 일정을 모두 계획해서 달력에 표시해놨다. 여름이 거의 끝나가자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1000 강의실 배정 이다. 정말 오랜만에 그리디 알고리즘을 골라 풀어봤더니 좀 심각한것 같다 ㅎ 몇개 더 풀어봐야겠다,,수강신청의 마스터 김종혜 선생님에게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다. 김종혜 선생님한테는 Si에 시작해서 Ti에 끝나는 N개의
어제의 연장선으로 오늘도 그리디 문제를 하나 풀어보았다. 실버 2 단계로 어렵지는 않은 간단한 그리디 문제이고 문제는 BOJ 1931 회의실 배정 이다.한 개의 회의실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N개의 회의에 대하여 회의실 사용표를 만들려고 한다. 각 회의 I에 대
어제 밤에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를 풀어보고자 도전한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표 편집 이다. 카카오 인턴십 기출 문제인데 level3 이고 카카오 답게 설명이 매우 길고 문제 조건을 파악하는 데에 시간이 조금 걸렸다. 프로그래머스 표 편집처음 표의 행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541 잃어버린 괄호 이다. 그리디 문제였는데 사실 그리디를 적용하기엔 비교적 간단한 문제였던 것 같다.세준이는 양수와 +, -, 그리고 괄호를 가지고 식을 만들었다. 그리고 나서 세준이는 괄호를 모두 지웠다.그리고 나서 세준이는 괄호를 적
오랜만에 다시 푸는 알고리즘! 간단한 구현 문제 BOJ 22858 원상복구를 풀어보았다!수가 적혀있는 $P_1, P_2, ..., P_N$ $N$개의 카드가 있다.1부터 N까지 수가 하나씩 존재하는 $D1, D_2, ... , D_i , ... D_N$ 가 있다. 이때
오늘부터 다시 알고리즘을 꾸준히 풀고자 한다.하반기가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에.. 마음은 좋지 않지만 상반기를 다시 준비해야 한다면 전혀 걱정 없이 코테정도는 통과하는 실력을 기필코 만들어야겠다.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5547 일루미네이션 이다. 그래프 탐색 문제이고
짧게나마 여행도 다녀오고~ 크리스마스도 적당히 즐기고 다시 맥을 켜서 공부하려니 집중 최악이고~ ㅎ 그래도 꾸역꾸역 앉아서 해결한 BOJ 2615 오목! 실버 3이지만 괜히 어렵게 생각했다가 저어어기 멀리 돌아왔다.오목은 바둑판에 검은 바둑알과 흰 바둑알을 교대로 놓아
백만년만의 알고리즘.. 바닥난 집중력으론 실버 2도 쉽지 않다^^ 몇시간이 걸린지 모르겠는 문제는 BOJ 12933 오리
가볍게 조금씩 알골 감각을 익히는 중.. 쉽지 않군 ㅎ 오늘 level 2의 난이도로 가볍게 풀어본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게임 맵 최단거리(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ROR 게임은 두 팀으로
level 2의 간단한 구현 문제 프로그래머스 행렬 테두리 회전하기를 풀어보았다!rows x columns 크기인 행렬이 있습니다. 행렬에는 1부터 rows x columns까지의 숫자가 한 줄씩 순서대로 적혀있습니다. 이 행렬에서 직사각형 모양의 범위를 여러 번 선택
오늘 풀어본 두가지 문제 중 좀 더 가벼운 프로그래머스 스킬 트리 리뷰!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실버 2 단계의 그래프 탐색 문제 BOJ 11725 트리의 부모 찾기 풀어보았다.루트 없는 트리가 주어진다. 이때, 트리의 루트를 1이라고 정했을 때, 각 노드의 부모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입력첫째 줄에 노드의 개수 N (2 ≤ N ≤ 100,000)이 주어진
오늘 풀어본 문제는 BOJ 16918 봄버맨!봄버맨은 크기가 R×C인 직사각형 격자판 위에서 살고 있다. 격자의 각 칸은 비어있거나 폭탄이 들어있다.폭탄이 있는 칸은 3초가 지난 후에 폭발하고, 폭탄이 폭발한 이후에는 폭탄이 있던 칸이 파괴되어 빈 칸이 되며, 인접한
오늘은 2018 카카오 1차 기출인 프로그래머스 프렌즈 4블록 을 풀어보았다!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그동안 풀던 문제들을 굳이 기록하진 않았는데 간만에 기억할만한 문제를 만나서 복습해본다! BOJ 1939 중량제한N(2 ≤ N ≤ 10,00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가 있다. 이들 중 몇 개의 섬 사이에는 다리가 설치되어 있어서 차들이 다닐 수 있다.영식 중공업에서
오랜만에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를 만나 기록해본다. 프로그래머스 빛의 경로 사이클각 칸마다 S, L, 또는 R가 써져 있는 격자가 있습니다. 당신은 이 격자에서 빛을 쏘고자 합니다. 이 격자의 각 칸에는 다음과 같은 특이한 성질이 있습니다.빛이 "S"가 써진 칸에 도달
BOJ 20444 색종이와 가위이분탐색 문제이고 골드 5의 난이도!생각치 못했던 부분을 기록할만 해서 남겨본다오늘도 역시 준성이는 어김없이 색종이와 쿼리를 푸는 데 실패하였다!!색종이에 열등감을 느낀 준성이는 가위로 눈에 보이는 색종이를 모두 잘라 버리려고 한다!!색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