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2589보물섬 지도는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 칸은 육지(L)나 바다(W)로 표시되어 있습니다.이동은 상하좌우로 이웃한 육지로만 가능하고, 한 칸을 이동하는데에는 1시간이 걸립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3398n개의 정수로 이루어진 수열에서 연속된 몇 개의 수를 선택해 구할 수 있는 합 중 가장 큰 합을 구하려고 합니다.수는 한 개 이상 선택해야 하고, 수열에서 수를 하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는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6크기가 N X N인 도시의 각 칸은 빈 칸, 치킨집, 집 중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도시의 칸은 (r, c)와 같은 형태로 나타내고 r과 c는 1부터 시작하며 r행 c열을 의미합니다.집과 가장 가
https://www.acmicpc.net/problem/9251두 수열이 주어졌을 때, 모두의 부분 수열이 되는 수열 중 가장 긴 것을 LCS(Longest Common Subsequence)라고 합니다.두 문자열이 주어질 때, LCS를 찾는 문제입니다.입력
https://www.acmicpc.net/problem/2023N자리의 숫자 중 왼쪽부터 1자리, 2자리, 3자리, 4자리, ... N자리 수 모두 소수인 수를 신기한 소수라고 합니다.N이 주어졌을 때, N자리 신기한 소수를 모두 찾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https://www.acmicpc.net/problem/12904A와 B로만 이루어진 두 문자열 S, T가 주어졌을 때, S를 T로 바꾸는데 아래의 두 가지 연산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문자열의 뒤에 A를 추가합니다.문자열을 뒤집고 뒤에 B를 추가합니다.주어진
https://www.acmicpc.net/problem/11000$S_i$에 시작해서 $T_i$에 끝나는 N개의 수업이 있는데, 최소의 강의실을 사용해서 모든 수업을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수업이 끝난 직후에 다음 수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N개의 수업에 대한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5639 2. 문제 요약 이진 검색 트리는 아래 3개의 조건을 만족하는 이진 트리입니다. 노드의 왼쪽 서브트리에 있는 모든 노드의 키는 노드의
https://www.acmicpc.net/problem/16928뱀과 사다리 게임은 정육면체 주사위를 사용하고, 각 면에는 1부터 6까지의 수가 하나씩 적혀 있습니다.게임은 크기가 10x10인 보드판에서 진행되고, 각 칸에는 1부터 100까지의 수가 하나씩
https://www.acmicpc.net/problem/2493일직선 위에 N개의 높이가 서로 다른 탑을 수평 직선의 왼쪽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차례로 세우고, 각 탑의 꼭대기에는 레이저 송신기를 설치하였습니다.모든 탑의 레이저 송신기는 레이저 신호를 지표면과
https://www.acmicpc.net/problem/5557숫자가 줄 지어있는 것들에서 마지막 두 숫자 사이에 '='을 넣고, 나머지 숫자 사이에 '+' 또는 '-'를 넣어 등식을 만듭니다.왼쪽부터 계산할 때, 중간에 나오는 수가 모두 0 이상 20 이하
https://www.acmicpc.net/problem/21662차원 평면상에 N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다각형이 있는데, 이 다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3보다 크거나 같고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N이 주어지고 두 번째 줄부터
https://www.acmicpc.net/problem/18405NxN 크기의 시험관에서 특정한 위치에는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있고, 모든 바이러스는 1번부터 K번까지의 바이러스 종류 중 하나에 속합니다.시험관에 존재하는 모든 바이러스는 1초마다 상,하,좌,
https://www.acmicpc.net/problem/11058크리보드에는 버튼이 4개만 있으며, 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화면에 A를 출력합니다.Ctrl-A : 화면을 전체 선택합니다.Ctrl-C : 전체 선택한 내용을 버퍼에 복사합니다.Ctrl-V
https://www.acmicpc.net/problem/5582어떤 문자열 s의 부분 문자열 t란 s에 t가 연속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두 문자열이 주어졌을 때, 두 문자열에 모두 포함된 가장 긴 공통 부분 문자열을 찾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과
https://www.acmicpc.net/problem/3079상근이와 친구들은 총 M명이고, 입국심사대는 총 N개가 있습니다.k번 심사대에 앉아있는 심사관이 한 명을 심사하는데 드는 시간은 $T_k$입니다.가장 처음에 모든 심사대는 비어있고, 지금 심사를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90 2. 문제 요약 1부터 N까지의 수를 이어서 쓰면 새로운 수를 하나 얻을 수 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수에서, 앞에서 k번째 자리 숫자가
https://www.acmicpc.net/problem/1405로봇은 N번의 행동을 취하는데 각 행동에서 로봇은 4개의 방향 중 하나를 임의로 선택하고 그 방향으로 한 칸 이동합니다.로봇이 같은 곳을 한 번보다 많이 이동하지 않을 때, 로봇의 이동 경로가 단
https://www.acmicpc.net/problem/2056수행해야 할 작업 N개가 있고 각각의 작업마다 걸리는 시간이 정수로 주어집니다.몇몇 작업들 사이에는 선행 관계가 있어,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먼저 완료되어야 할 작업들이 있습니다.K번
https://www.acmicpc.net/problem/6987월드컵 조별 최종 예선에서는 6개국으로 구성된 각 조별로 동일한 조에 소속된 국가들과 한 번씩, 각 국가별로 총 5번의 경기를 치릅니다.조별리그가 끝난 후, 기자가 보내온 승, 무승부, 패의 수가
https://www.acmicpc.net/problem/14395정수 s가 주어지면, 정수 s의 값을 t로 바꾸는 최소 연산 횟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사용할 수 있는 연산은 아래와 같습니다.s = s + s;s = s - s;s = s \* s;s = s /
https://www.acmicpc.net/problem/25911부터 34까지 수가 적힌 카드가 충분히 많이 있습니다.카드들 중 몇 장을 일렬로 늘어놓고, 그 숫자를 차례로 적습니다.카드의 숫자를 차례로 적어 놓은 것이 주어질 때, 그것을 가지고 거꾸로 카드
https://www.acmicpc.net/problem/19539사과나무 씨앗을 구매하여 농장 뒷뜰에 일렬로 1번부터 N번까지 심었고 나무들의 초기 높이는 모두 0입니다.물뿌리개 2개를 준비했는데, 한 물뿌리개는 나무 하나를 1만큼 성장시키고, 다른 물뿌리개
https://www.acmicpc.net/problem/2608로마 숫자는 아래와 같은 7개의 기호로 이루어집니다.I - 1, V - 5, X - 10, L - 50, C - 100, D - 500, M - 1000수를 만드는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보통 큰
https://www.acmicpc.net/problem/1451N M 크기의 직사각형에 수를 N M개 써놓았습니다.직사각형을 겹치지 않는 3개의 작은 직사각형으로 나누려고 하는데, 각 칸은 단 하나의 작은 직사각형에 포함되어야 하고, 각 작은 직사각형은
https://www.acmicpc.net/problem/2240자두나무를 심어두고, 열리는 자두를 먹고는 하는데, 자두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린 다음 떨어지는 자두를 받아서 먹고는 합니다.자두를 잡을 때에는 자두가 허공에 있을 때 잡아야 합니다.매 초마다, 두
https://www.acmicpc.net/problem/1240N개의 노드로 이루어진 트리가 주어지고 M개의 두 노드 쌍을 입력받을 때 두 노드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2보다 크거나 같고 1,000보다 작거나 같은 노드의 개수
https://www.acmicpc.net/problem/6198N개의 빌딩이 있고 빌딩 관리인들은 다른 빌딩의 옥상 정원을 벤치마킹 하고 싶어합니다.i번째 빌딩의 키가 $h_i$이고, 모든 빌딩은 일렬로 서 있고 오른쪽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자신이 위치한 빌
https://www.acmicpc.net/problem/14728교수님께서 아래와 같은 힌트를 시험 전에 공지해 주셨습니다.여러 단원을 융합한 문제는 출제하지 않습니다.한 단원에 한 문제를 출제하는데, 그 단원에 모든 내용을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를
https://www.acmicpc.net/problem/2800괄호가 서로 쌍이 맞게 쳐져 있는 수식을 올바른 식이라고 부릅니다.올바른 식에서 괄호를 제거할 때, 항상 쌍이 되는 괄호끼리 제거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2 + (2 2) + 2)에서 괄호를
https://www.acmicpc.net/problem/1753방향그래프가 주어지면 주어진 시작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으로의 최단 경로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20,000보다 작거나 같은 정점의 개수 V와 1보다 크거나 같
https://www.acmicpc.net/problem/21333xN 크기의 벽을 2x1, 1x2 크기의 타일로 채우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30보다 작거나 같은 N이 주어집니다.출력: 첫 번째 줄에 경우의
https://www.acmicpc.net/problem/2531회전하는 벨트 위에 여러 가지 종류의 초밥이 접시에 담겨 놓여 있고, 손님은 이 중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초밥을 골라서 먹습니다.초밥의 종류는 번호로 표현됩니다.새로 문을 연 회전 초밥 음식점이 다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Dummy'라는 도스게임이 있는데 이 게임은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납니다.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납니다.게임은 N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17 2. 문제 요약 초기에 {0}, {1}, {2}, ..., {n}이 각각 n + 1개의 집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 합집합 연산과 두 원소가
https://www.acmicpc.net/problem/74901부터 N까지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쓴 수열 1 2 3 ... N에 '+'나 '-' 또는 ' '(공백)을 숫자 사이에 삽입합니다.\+는 더하기, -는 빼기, 공백은 숫자를 이어 붙이는 것을 의미합니
https://www.acmicpc.net/problem/20208진우는 매일 아침 특정 지역들에서 민트초코우유가 배달된다는 NxN 크기의 2차원 민초마을로 이사하였습니다.진우는 아침에 눈을 뜨면 집에서 민초마을의 지도를 들고 민트초코우유를 찾으러 출발하는데,
https://www.acmicpc.net/problem/2922상근이는 단어는 두 종류, 즐거운 단어와 즐겁지 않은 단어로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새로운 단어를 만들기 위해 즐겁지 않은 단어를 공책에 적습니다.그 다음, 보기 싫은 알파벳을 지우개로 지우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451 2. 문제 요약 N * M 크기의 직사각형에 수를 N * M개 써놓았습니다. 직사각형을 겹치지 않는 3개의 작은 직사각형으로 나누려고 하는데,
https://www.acmicpc.net/problem/2251각각 부피가 A, B, C 리터인 세 개의 물통이 있고 처음에는 앞의 두 물통은 비어있고 세 번째 물통(C 리터)은 가득 차 있습니다.어떤 물통에 들어있는 물을 다른 물통으로 쏟을 수 있는데, 이
https://www.acmicpc.net/problem/2660해당 모임은 회원 사이에 서로 모르는 사람도 있지만, 몇 사람을 통하면 모두가 서로 알 수 있습니다.각 회원은 다른 회원들과 가까운 정도에 따라 점수를 받게 됩니다.예를 들어, 어느 회원이 다른
https://www.acmicpc.net/problem/6593상범 빌딩은 각 변의 길이가 1인 정육면체로 이루어져있고 각 정육면체는 금으로 이루어져 있어 지나갈 수 없거나, 비어있어서 지나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각 칸에서 인접한 6개의 칸(동, 서, 남,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5381 2. 문제 요약 좌우로 N개의 장소가 있고 장소들 중 서로 다른 두 곳을 골라서 벌을 한 마리씩 둡니다. 또, 다른 한 장소를 골라서 벌통을
https://www.acmicpc.net/problem/17609회문 또는 팰린드롬은 앞 뒤 방향으로 볼 때 같은 순서의 문자로 구성된 문자열을 말합니다.유사 회문은 그 자체는 회문이 아니지만 한 문자를 삭제하여 회문으로 만들 수 있는 문자열을 말합니다.문자
https://www.acmicpc.net/problem/2447N이 3의 거듭제곱이라고 할 때, 크기 N의 패턴은 NxN 정사각형 모양입니다.크기 3의 패턴은 가운데에 공백이 있고, 가운데를 제외한 모든 칸에 별이 하나씩 있는 패턴입니다.N이 3보다 클 경우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22 2. 문제 요약 1부터 N까지의 수를 임의로 배열한 순열은 총 N!가지가 있고 임의의 순열은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가 작은 것이
https://www.acmicpc.net/problem/2206Nx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이 있고,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냅니다.이때 최단 경로로 이동하려고 하는데, 시작하는 칸과 끝나는 칸도 포함해서
https://www.acmicpc.net/problem/11404n개의 도시가 있고 한 도시에서 출발하여 다른 도시에 도착하는 m개의 버스가 있습니다.각 버스는 한 번 사용할 때 필요한 비용이 있습니다.모든 도시의 쌍 (A, B)에 대해서 도시 A에서 B로
https://www.acmicpc.net/problem/1197최소 스패닝 트리는 주어진 그래프의 모든 정점들을 연결하는 부분 그래프 중에서 그 가중치의 합이 최소인 트리를 말합니다.그래프가 주어졌을 때, 그 그래프의 최소 스패닝 트리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
https://www.acmicpc.net/problem/17298크기가 N인 수열 $A = A_1, A_2, A_3, ...., A_N$이 있고 수열의 각 원소 $A_i$에 대해서 오큰수 NGE(i)를 구하려고 합니다.$A_i$의 오큰수는 오른쪽에 있으면서
https://www.acmicpc.net/problem/1744길이가 N인 수열이 주어졌을 때, 수열의 두 수를 묶어 서로 곱한 후에 더하여 수열의 합을 구하려고 합니다.어떤 수를 묶으려고 할 때, 위치에 상관없이 묶을 수 있지만 자기 자신을 묶는 것은 불가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크기가 NxM인 지도가 존재하고,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은 나타냅니다.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은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https://www.acmicpc.net/problem/1707그래프의 정점의 집합을 둘로 분할하여, 각 집합에 속한 정점끼리는 서로 인접하지 않도록 분할할 수 있을 때, 그러한 그래프를 이분 그래프(Bipartite Graph)라 부릅니다.그래프가 입력으로
https://www.acmicpc.net/problem/180610,000 이하의 자연수로 이루어진 길이 N짜리 수열이 주어집니다.이 수열에서 연속된 수들의 부분합 중에 그 합이 S 이상이 되는 것 중, 가장 짧은 것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3스타트링크의 사무실은 1x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Nx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고 사무실에는 총 K개의 CCTV가 설치되어 있습니다.CCTV는 5가지 종류가 있고 각 CC
https://www.acmicpc.net/problem/16472베타버전의 고양이말 번역기는 문자열을 주면 그 중에서 최대 N개의 종류의 알파벳을 가진 연속된 문자열밖에 인식하지 못합니다.문자열이 주어졌을 때 이 번역기가 인식할 수 있는 최대 문자열의 길이는
https://www.acmicpc.net/problem/1253N개의 수 중에서 어떤 수가 다른 수 두 개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면 그 수를 "좋다(GOOD)"고 합니다.수의 위치가 다르면 값이 같아도 다른 수로 취급합니다.N개의 수가 주어지면 그 중에서
https://www.acmicpc.net/problem/17836용사는 공주님을 구하기 위해 (N, M) 크기의 성 입구 (1, 1)로 들어갑니다.성의 여러 군데 마법 벽을 세워놓았고, 용사는 현재 가지고 있는 무기로는 마법 벽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마법 벽
https://www.acmicpc.net/problem/1715정렬된 두 묶음의 숫자 카드가 있는데, 각 묶음의 카드의 수를 A, B라고 하면 보통 두 묶음을 합쳐서 하나로 만드는 데에는 A + B 번의 비교를 해야 합니다.매우 많은 숫자 카드 묶음이 책상
https://www.acmicpc.net/problem/3055티떱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고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합니다.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고 비어있는 곳은 '.', 물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339단어 수학 문제는 N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어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각 알파벳 대문자를 0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로 바꿔서 N개의 수를 합하는 문제입니다.같은 알파
https://www.acmicpc.net/problem/1967트리는 사이클이 없는 무방향 그래프이고 어떤 두 노드를 선택해도 둘 사이에 경로가 항상 하나만 존재하게 됩니다.트리에서 어떤 두 노드를 선택해서 양쪽으로 쫙 당길 때, 가장 길게 늘어나는 경우가
https://www.acmicpc.net/problem/2573빙산을 2차원 배열에 표시하고 빙산의 각 부분별 높이 정보는 배열의 각 칸에 양의 정수로 저장됩니다.빙산 이외의 바다에 해당되는 칸에는 0이 저장됩니다.빙산의 높이는 바닷물에 많이 접해있는 부분에
https://www.acmicpc.net/problem/9019네 개의 명령어 D, S, L, R을 이용하는 간단한 계산기가 있는데 이 계산기에는 레지스터가 하나 있고, 이 레지스터에는 0 이상 10,000 미만의 십진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각 명령어는 레
https://www.acmicpc.net/problem/16236NxN 크기의 공간에 물고기 M마리와 아기 상어 1마리가 있습니다.아기 상어와 물고기는 모두 크기를 가지고 있고, 이 크기는 자연수인데, 처음에 아기 상어의 크기는 2이고, 아기 상어는 1초에
https://www.acmicpc.net/problem/2252N명의 학생들을 키 순서대로 줄을 세우려고 하는데 두 학생의 키를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모든 학생들을 다 비교해본 것이 아니고, 일부 학생들의 키만을 비교해 보았습니다.일부 학생들의 키를 비
https://www.acmicpc.net/problem/1520지도는 직사각형 모양이며 한 칸은 한 지점을 나타내는데 각 칸에는 그 지점의 높이가 쓰여 있으며, 각 지점 사이의 이동은 지도에서 상하좌우 이웃한 곳끼리만 가능합니다.제일 왼쪽 위 칸이 나타내는
https://www.acmicpc.net/problem/1238N개의 숫자로 구분된 각각의 마을에 한 명의 학생이 살고 있습니다.N명의 학생이 X(1 ≤ X ≤ N)번 마을에 모여 파티를 벌이기로 했는데, 마을 사이에는 총 M개의 단방향 도로들이 있고 i번째
https://www.acmicpc.net/problem/1005ACM Craft는 다이나믹한 게임 진행을 위해 건물을 짓는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즉, 첫 번째 게임과 두 번째 게임이 건물을 짓는 순서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매 게임시작 시 건물을 짓는
https://www.acmicpc.net/problem/1644하나 이상의 연속된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자연수들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자연수들도 있습니다.자연수가 주어졌을 때, 이 자연수를 연속된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4890크기가 NxN인 지도가 있고 각 칸에는 그 곳의 높이가 적혀져 있습니다.길이란 한 행 또는 한 열 전부를 나타내며,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까지 지나가는 것인데, 이 지도에서 지나갈 수 있는 길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1066소설을 여러 장(chapter)으로 나누어 쓰는데, 각 장은 각각 다른 파일에 저장하곤 합니다.소설의 모든 장을 쓰고 나서는 각 장이 쓰여진 파일을 합쳐서 최정적으로 소설의 완성본이 들어있는 하
https://www.acmicpc.net/problem/9935문자열에 폭발 문자열이 심어져있고 폭발 문자열이 폭발하면 그 문자는 문자열에서 사라지며, 남은 문자열은 합쳐지게 됩니다.폭발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문자열이 폭발 문자열을 포함하고 있는
https://www.acmicpc.net/problem/1937n x n의 크기의 대나무 숲이 있는데 판다는 어떤 지역에서 대나무를 먹기 시작합니다.그 곳의 대나무를 다 먹어 치우면 상, 하, 좌, 우 중 한 곳으로 이동을 하고 또 그곳에서 대나무를 먹습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0830크기가 N x N인 행렬 A가 주어집니다.이 때, A의 B제곱을 구하는 문제입니다.수가 매우 커질 수 있으니, A^B의 각 원소를 1,000으로 나눈 나머지를 출력합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2
https://www.acmicpc.net/problem/2146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가 있고 섬을 잇는 다리를 만드려고 합니다.한 섬과 다른 섬을 잇는 다리 하나만을 만들기로 하였고, 그 또한 다리를 가장 짧게 하여 돈을 아끼려 합니다.N x N 크기의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4 2. 문제 요약 사다리 게임은 N개의 세로선과 M개의 가로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접한 세로선 사이에는 가로 선을 놓을 수 있는데, 각각의
https://www.acmicpc.net/problem/1976동혁이는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가려고 하는데, 한국에는 도시가 N개 있고 임의의 두 도시 사이에 길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동혁이의 여행 일정이 주어졌을 때, 이 여행 경로가 가능한 것
https://www.acmicpc.net/problem/1915n x m의 0, 1로 된 배열이 있습니다.이 배열에서 1로 된 가장 큰 정사각형의 크기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보다 작거나 같은 n, m이 주어지고
https://www.acmicpc.net/problem/5052전화번호 목록이 주어질 때, 목록이 일관성이 있는지 없는지 구하는 문제입니다.전화번호 목록이 일관성을 유지하려면 한 번호가 다른 번호의 접두어인 경우가 없어야 합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2851수빈이는 현재 점 N에 있고, 동생은 점 K에 있습니다.수빈이는 걷거나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데, 만약 수빈이의 위치가 X일 때, 걷는다면 1초 후에 X - 1 또는 X + 1로 이동하게 되고
https://www.acmicpc.net/problem/4485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입니다.'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가 존재하는데, 이를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됩니다.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https://www.acmicpc.net/problem/14002수열 A가 주어졌을 때,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을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보다 작거나 같은 수열 A의 크기 N이 주어지고 두 번째 줄에 1보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됩니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입니다.시작 점시작 방향세대0세대 드래곤 커브는
https://www.acmicpc.net/problem/10942홍준이는 자연수 N개를 칠판에 적고, 그 다음 명우에게 질문을 총 M번 합니다.각 질문은 두 정수 S와 E로 나타낼 수 있고, S번째 수부터 E번째까지 수가 팰린드롬을 이루는지를 물어보며, 명우
https://www.acmicpc.net/problem/16472고양이 말 번역기는 사람의 언어를 고양이 언어로, 고양이의 언어를 사람의 언어로 바꾸어 주는 발명품입니다.고양이말 번역기의 베타버전이 나왔는데 베타버전의 번역기는 문자열을 주면 그 중에서 최대
https://www.acmicpc.net/problem/1647마을은 N개의 집과 그 집들을 연결하는 M개의 길로 이루어져 있고, 길은 어느 방향으로든지 다닐 수 있는 편리한 길입니다.각 길마다 길을 유지하는데 드는 유지비가 있습니다.마을의 이장은 마을을 두
https://www.acmicpc.net/problem/17142바이러스는 활성 상태와 비활성 상태가 있고, 가장 처음에 모든 바이러스는 비활성 상태이며, 활성 상태인 바이러스는 상하좌우로 인접한 모든 빈 칸으로 동시에 복제되며, 이는 1초가 걸립니다.승원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062남극에 사는 김지민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K개의 글자를 가르칠 시간 밖에 없습니다.김지민이 가르치고 난 후에는, 학생들은 그 K개의 글자로만 이루어진 단어만을 읽을 수 있습니다.김지민은 어떤 K개의
https://www.acmicpc.net/problem/11657N개의 도시가 있고, 한 도시에서 출발하여 다른 도시에 도착하는 버스가 M개 있습니다.각 버스는 A, B, C로 나타낼 수 있는데, A는 시작도시, B는 도착도시, C는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데
https://www.acmicpc.net/problem/1043지민이는 파티에 갈 때마다 지민이가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 이야기를 말할 때는 있는 그대로 진실로 말하거나 엄청나게 과장해서 말합니다.되도록이면 과장해서 이야기하려고 하지만 거짓말쟁이로
https://www.acmicpc.net/problem/14226영선이는 효빈이에게 스마일 이모티콘을 S개 보내려고 합니다.영선이는 이미 화면에 이모티콘 1개를 입력했고, 다음과 같은 3가지 연산만 사용해서 이모티콘을 S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화면에 있는
https://www.acmicpc.net/problem/17140크기가 3 x 3인 배열 A가 있고 인덱스는 1부터 시작합니다.1초가 지날 때마다 배열에 연산이 적용됩니다.R 연산: 배열 A의 모든 행에 대해서 정렬을 수행합니다. 행의 개수 ≥ 열의 개수인
https://www.acmicpc.net/problem/5427상근이는 빈 공간과 벽으로 이루어진 건물에 갇혀있고, 건물의 일부에는 불이 났으며, 상근이는 출구를 향해 뛰고 있습니다.매 초마다, 불은 동서남북 방향의 인접한 빈 공간으로 퍼져나가는데, 벽에는
https://www.acmicpc.net/problem/2458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붙여져 있는 학생들에 대하여 두 학생끼리 키를 비교한 결과의 일부가 주어집니다.N명의 학생들의 키는 모두 다르다고 가정합니다.비교 결과로부터 모든 학생 중에서 키가 가장
https://www.acmicpc.net/problem/5427백준시는 N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구역은 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구역을 두 개의 선거구로 나눠야 하고, 각 구역은 두 선거구 중 하나에 포함되어야 합니다.선거구는 구역을
https://www.acmicpc.net/problem/2239스도쿠는 9 x 9 크기의 보드가 있을 때, 각 행과 각 열, 그리고 9개의 3 x 3 크기의 보드에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중복 없이 나타나도록 보드를 채우는 숫자 퍼즐입니다.하다 만 스도쿠 퍼
https://www.acmicpc.net/problem/4179지훈이와 불은 매 분마다 한 칸씩 수평 또는 수직으로 이동합니다.불은 각 지점에서 네 방향으로 확산됩니다.지훈이는 미로의 가장자리에 접한 공간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지훈이와 불은 벽이 있는 공간
https://www.acmicpc.net/problem/1956V개의 마을과 E개의 도롤 구성된 도시가 있고, 도로는 마을과 마을 사이에 놓여 있으며, 일방 통행 도로입니다.마을에는 편의상 1번부터 V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도로를 따라 운동을 하기 위
https://www.acmicpc.net/problem/17406N x M 크기인 배열 A의 값은 각 행에 있는 모든 수의 합 중 최솟값을 의미합니다.배열은 회전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데, 회전 연산은 세 정수 (r, c, 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가장 왼쪽
https://www.acmicpc.net/problem/9466학생들은 텀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데, 프로젝트 팀원 수에는 제한이 없고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팀의 팀원인 경우와 같이 한 팀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들은
https://www.acmicpc.net/problem/16235N x N 크기의 땅을 상도가 가지고 있고, 각 칸은 (r, c)로 나타냅니다. r은 가장 위에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가장 왼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를 의미하며, r과 c는 1부터
https://www.acmicpc.net/problem/7579앱들이 활성화 되어 있다는 것은 화면에 보이지 않더라도 메인 메모리에 직전의 상태가 기록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스마트폰의 메모리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행했던 모든 앱을 활성화된 채로 메인 메모리
https://www.acmicpc.net/problem/1600동물원에서 막 탈출한 원숭이 한 마리는 말이 되기를 간절히 원해 말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그대로 따라 하기로 하였습니다.말은 격자판에서 체스의 나이트와 같은 이동방식을 가집니다. 이동 시에 말은 장
https://www.acmicpc.net/problem/1516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세준 크래프트의 핵심 부분은 개발이 끝난 생타고, 종족별 균형과 전체 게임 시간 등을 조절하는 부분만 남아 있습니다.게임 플레이에 들어가는 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7135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 x 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입니다.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습니다.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
https://www.acmicpc.net/problem/11779n개의 도시가 있고 한 도시에서 출발하여 다른 도시에 도착하는 m개의 버스가 있습니다.A번째 도시에서 B번째 도시까지 가는데 드는 버스 비용을 최소화 시키려고 합니다.항상 시작점에서 도착점으로의
https://www.acmicpc.net/problem/2623남일이는 '뮤직 KOI'에서 가수의 출연 순서를 정하는데, 이를 정하기 위해서 많은 조건을 따져야 합니다.예를 들어, 남일이가 보조 PD 세 명에게 각자 담당한 가수의 출연 순서를 정해오게 하였고
https://www.acmicpc.net/problem/4386도현이는 아무렇게나 널브러져 있는 n개의 별들을 이어서 별자리를 하나 만드려고 하는데, 별자리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별자리를 이루는 선은 서로 다른 두 별을 일적선으로 이은 형태입니다.모든 별
https://www.acmicpc.net/problem/1865월드나라에는 N개의 지점이 있고 N개의 지점 사이에는 M개의 도로와 W개의 웜홀이 있습니다.도로는 방향이 없으며 웜홀은 방향이 있습니다.웜홀은 시작 위치에서 도착 위치로 가는 하나의 경로인데, 도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939 2. 문제 요약 월드나라에는 N개의 지점이 있고 N개의 지점 사이에는 M개의 도로와 W개의 웜홀이 있습니다. 도로는 방향이 없으며 웜홀은 방향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6637길이가 N인 수식이 있는데, 수식은 0보다 크거나 같고 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와 연산자 +, -,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연산자 우선순위는 모두 동일하므로 수식을 계산할 때는 왼쪽에서부터 순서
https://www.acmicpc.net/problem/2143한 배열 A1, A2, ..., An에 대해서, 부 배열은 Ai, Ai + 1, ..., Aj - 1, Aj를 말합니다.부 배열의 합은 Ai + Ai + 1 + ... + Aj를 의미합니다.각 원
https://www.acmicpc.net/problem/2812N자리 숫자가 주어졌을 때, 여기서 숫자 K개를 지워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500,000보다 작거나 같은 N과 1보다 크거나 같
https://www.acmicpc.net/problem/11437N개의 정점으로 이루어진 트리가 주어지고 트리의 각 정점은 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루트는 1번입니다.두 노드의 쌍 M개가 주어졌을 때, 두 노드의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이 몇
https://www.acmicpc.net/problem/2533사회망에서 사람들의 친구 관계는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는데, 사람은 정점으로 표현되고, 두 정점을 잇는 에지는 두 정점으로 표현되는 두 사람이 서로 친구 관계임을 표현합니다.어떤 새로운 아이디어를
https://www.acmicpc.net/problem/2629양팔 저울과 몇 개의 추가 주어졌을 때, 이를 이용하여 입력으로 주어진 구슬의 무게를 확인할 수 있는지 판별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3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 추의 개수가 주어지고
https://www.acmicpc.net/problem/17822반지름이 1, 2, ..., N인 원판이 크기가 작아지는 순으로 바닥에 놓여있고, 원판의 중심은 모두 같습니다.원판의 반지름이 i이면, 그 원판을 i번째 원판이라고 합니다.각 원판에는 M개의 정
https://www.acmicpc.net/problem/17779재현시는 크기가 N x N인 격자로 나타낼 수 있곡, 각 칸은 구역을 의미하며, r행 c열에 있는 구역은 (r, c)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구역을 다섯 개의 선거구로 나눠야 하는데, 각 구역은
https://www.acmicpc.net/problem/10159무게가 서로 다른 N개의 물건이 있고, 각 물건은 1부터 N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일부 물건 쌍에 대해서 양팔 저울로 어떤 것이 무거운 것인지 측정한 결과표를 가지고 있고, 이 결과표를 통
https://www.acmicpc.net/problem/14442N x 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냅니다.(1, 1)에서 (N, M)의 위치까지 이동하려 하는데, 최단 경로로 이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299 2. 문제 요약 크기가 N인 수열 A = $A1, A2, ..., AN$이 있고 수열의 각 원소 $Ai$에 대해 오등큰수 NGF(i)를 구하려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13 2. 문제 요약 세준이가 알고 있는 일부 사건들의 전후 관계들이 주어질 때, 주어진 사건들의 전후 관계를 알 수 있는지 구하는 문제입니다. 입력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0057 2. 문제 요약 마법사 상어가 토네이도를 크기가 N x N인 격자로 나누어진 모래밭에서 연습하려고 합니다. (r, c) 위치는 격자의 r행 c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74 2. 문제 요약 황선자씨는 우주신과 교감을 할 수 있는 채널러인데, 우주신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황선자씨는 매번 여럿의 우주신과 교
https://www.acmicpc.net/problem/2234위 그림과 같이 생긴 성곽이 있는데, 굵은 선은 벽을 나타내고, 점선은 벽이 없어서 지나다닐 수 있는 통로를 나타냅니다.성은 M x N개의 정사각형 칸으로 이루어접니다.성에는 최소 두 개의 방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3904웅찬이는 하루에 한 과제를 끝낼 수 있는데, 과제마다 마감일이 있으므로 모든 과제를 끝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과제마다 끝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가 있는데, 마감일이 지난 과제는 점수를 받을
https://www.acmicpc.net/problem/1958문자열 3개가 주어졌을 때, 문자열 3개의 LCS를 구하는 문제입니다.과제들의 마감일과 점수가 주어질 때, 웅찬이가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댓값을 입력: 첫 번째 줄에 첫 번째 문자열이, 두 번째
https://www.acmicpc.net/problem/1941총 25명의 여학생들로 이루어진 여학생반은 5 x 5의 정사각형 격자 형태로 자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모든 여학생이 '이다솜파'와 '임도연파'의 두 파로 갈라지게 되었고, '임도연파'가 세력을 확
https://www.acmicpc.net/problem/6087크기가 1 x 1인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진 W x H 크기의 지도에 각 칸은 빈 칸이거나 벽이며, 두 칸은 'c'로 표시되어 있는 칸입니다.레이저는 C에서만 발사할 수 있고, 빈 칸에 거울('/',
https://www.acmicpc.net/problem/1726우리 월드 공장의 로봇은 바라보는 방향으로 궤도를 따라 움직이며, 움직이는 방향은 동, 서, 남, 북 가운데 하나입니다.로봇의 이동을 제어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입니다.명령 1. Go
https://www.acmicpc.net/problem/17825주사위 윷놀이는 위와 같은 게임판에서 하는 게임입니다.처음에는 시작 칸에 말 4개가 있습니다.말은 게임판에 그려진 화살표 방향대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말이 파란색 칸에서 이동을 시작하면 파란
https://www.acmicpc.net/problem/20058파이어스톰을 크기가 $2^N$ x $2^N$인 격자로 나누어진 연습판에서 연습하려고 하는데, 위치 (r, c)는 격자의 r행 c열을 의미하고, Ar는 (r, c)에 있는 얼음의 양을 의미합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24955철수는 수를 이어 붙이는 놀이를 좋아하는데, 같은 두 수를 이어 붙이더라도 이어 붙이는 순서에 따라 값이 달라집니다.철수가 살고 있는 마을에는 집이 여러 채 있고, 각 집에는 1부터 N까지 번호
https://www.acmicpc.net/problem/25330"SHOW ME THE DUNGEON"은 주인공 시루가 몬스터에게 침략당한 마을을 구하는 내용의 게임입니다.배경이 되는 나라는 0, 1, 2, ... N번의 번호가 붙어있는 N + 1개의 마을로
https://www.acmicpc.net/problem/12015수열 A가 주어졌을 때,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을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수열 A의 크기 N이 주어지고 두 번째 줄에
https://www.acmicpc.net/problem/1655백준이가 정수를 하나씩 외칠 때마다 동생은 지금까지 백준이가 말한 수 중 중간값을 말해야 합니다.만약, 백준이가 외친 수의 개수가 짝수라면 중간에 있는 두 수 중에서 작은 수를 말해야 합니다.백준
https://www.acmicpc.net/problem/1167트리의 지름이란 트리에서 임의의 두 점 사이의 거리 중 가장 긴 것을 말합니다.트리가 입력으로 주어졌을 때, 트리의 지름을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2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
https://www.acmicpc.net/problem/1918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는 방법입니다.중위 표기식을 후위 표기식으로 바꾸려고 하는데,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우선, 주어진 중위 표기식을 연산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괄호로
https://www.acmicpc.net/problem/1300크기가 N x N인 배열 A에 들어있는 수 Ai는 i \* j 입니다.이 수를 일차원 배열 B에 넣으면 B의 크기는 N x N이 될 것입니다.B를 오름차순 정렬했을 때, Bk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202상덕이가 털 보석점에는 보석이 총 N개 있습니다.각 보석은 무게 $M_i$와 가격 $V_i$를 가지고 있습니다.상덕이는 가방을 K개 가지고 있고, 각 가방에 담을 수 있는 최대 무게는 $C_i$입
https://www.acmicpc.net/problem/2749피보나치 수는 0과 1로 시작하고, 0번째 피보나치 수는 0, 1번째 피보나치 수는 1입니다.2번째부터는 바로 앞 두 피보나치 수의 합이 됩니다.이를 식으로 써보면 $Fn = F{n - 1} +
https://www.acmicpc.net/problem/2263n개의 정점을 갖는 이진 트리의 정점에 1부터 n까지 번호가 중복없이 매겨져 있습니다.이진트리의 인오더와 포스트오더가 주어졌을 때, 프리오더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https://www.acmicpc.net/problem/2437저울의 양 팔의 끝에는 물건이나 추를 올려놓는 접시가 달려 있고, 저울의 한 쪽에는 저울추들만, 다른 쪽에는 무게를 측정하려는 물건만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무게가 양의 정수인 N개의 저울추가 주어
https://www.acmicpc.net/problem/4195친구 네트워크란 친구 관계만으로 이동할 수 있는 사이를 말합니다.어떤 사이트의 친구 관계가 생긴 순서대로 주어졌을 때, 두 사람의 친구 네트워크에 몇 명이 있는지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https://www.acmicpc.net/problem/11444피보나치 수는 0과 1로 시작하고, 0번째 피보나치 수는 0, 1번째 피보나치 수는 1입니다.그 다음 2번째부터는 바로 앞 두 피보나치 수의 합이 됩니다.이를 식으로 써보면 $Fn = F{n -
https://www.acmicpc.net/problem/12738수열 A가 주어졌을 때,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을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수열 A의 크기 N이 주어지고 두 번째 줄에
https://www.acmicpc.net/problem/3109빵집이 있는 곳은 R x C 격자로 표현할 수 있고, 첫째 열은 근처 빵집의 가스관이며, 마지막 열은 원웅이의 빵집입니다.원웅이는 가스관과 빵집을 연결하는 파이프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빵집과 가스
https://www.acmicpc.net/problem/17136정사각형 모양을 한 다섯 종류의 색종이가 있는데, 색종이의 크기는 1 x 1, 2 x 2, 3 x 3, 4 x 4, 5 x 5로 총 다섯 종류가 있으며, 각 종류의 색종이는 5개씩 가지고 있습니
https://www.acmicpc.net/problem/7453정수로 이루어진 크기가 같은 배열 A, B, C, D가 있습니다.Aa, Bb, Cc, Dd의 합이 0인 (a, b, c, d) 쌍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
https://www.acmicpc.net/problem/10775공항에는 G개의 게이트가 있으며 각각은 1에서 G까지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공항에는 P개의 비행기가 순서대로 도착할 예정이고, i번째 비행기를 1번부터 $g_i$번째 게이트 중 하나에 영구적으
https://www.acmicpc.net/problem/15253 x 3 표에 수가 채워져 있습니다.어떤 수와 인접해 있는 네 칸 중에 하나가 비어 있다면, 수를 그 칸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초기 상태가 주어졌을 때, 아래와 같은 정리된 상태를 만들기 위
https://www.acmicpc.net/problem/2352반도체를 설계할 때 n개의 포트를 다른 n개의 포트와 연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n개의 포트가 다른 n개의 포트와 어떻게 연결되어야 하는지가 주어졌을 때, 연결선이 서로 꼬이지(겹치지, 교차하지)
https://www.acmicpc.net/problem/2250이진트리를 다음의 규칙에 따라 행과 열에 번호가 붙어있는 격자 모양의 틀 속에 그리려고 합니다.이진트리에서 같은 레벨(level)에 있는 노드는 같은 행에 위치합니다.한 열에는 한 노드만 존재합니
https://www.acmicpc.net/problem/9370한 도시의 거리들을 이동하고 있는 한 서커스 예술가 한 쌍은 s지점에서 출발합니다.그들의 목적지가 될 도시들의 후보들을 갖고 있습니다.그들은 목적지까지 우회하지 않고 최단거리로 갑니다.그들이 g와
https://www.acmicpc.net/problem/19238스타트 택시는 손님을 도착지로 데려다줄 때마다 연료가 충전되고, 연료가 바닥나면 그 날의 업무가 끝납니다.택시 기사 최백준은 오늘 M명의 승객을 태우는 것이 목표입니다.백준이 활동할 영역은 N
https://www.acmicpc.net/problem/1256동호와 규완이는 특별한 문자열로 이루어진 사전을 만드려고 하는데 사전에 수록되어 있는 모든 문자열은 N개의 "a"와 M개의 "z"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전에는 알파벳 순서대로 수록되어 있습니다.동호
https://www.acmicpc.net/problem/2169NASA에서 화성 탐사를 위해 화성에 무선 조종 로봇을 보냈는데, 화성의 지형을 N x M 배열로 단순화하여 생각하기로 하였습니다.로봇은 배열에서 왼쪽, 오른쪽,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위쪽
https://www.acmicpc.net/problem/16946N x 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냅니다.한 칸에서 다른 칸으로 이동하려면 두 칸이 인접해야 하는데, 두 칸이 변
https://www.acmicpc.net/problem/1007평면 상에 N개의 점이 찍혀있고, 그 점을 집합 P라고 합니다.집합 P의 벡터 매칭은 벡터의 집합인데, 모든 벡터는 집합 P의 한 점에서 시작해서, 또 다른 점에서 끝나는 벡터의 집합입니다.P에
https://www.acmicpc.net/problem/1103형택이는 1부터 9까지의 숫자와, 구멍이 있는 직사각형 보드에서 재밌는 게임을 합니다.일단 보드의 가장 왼쪽 위에 동전을 하나 올려놓고, 그 다음에 다음과 같이 동전을 움직입니다.동전이 있는 곳에
https://www.acmicpc.net/problem/1781상욱 조교는 동호에게 N개의 문제를 주고, 각각의 문제를 풀었을 때 컵라면 몇 개를 줄 것인지 제시하였는데, 각각의 문제에 대해 데드라인을 설정하였습니다.문제를 푸는데는 단위 시간 1이 걸리며,
https://www.acmicpc.net/problem/1365공화국에 있는 유스타운 시에서는 길을 사이에 두고 전봇대가 두 줄로 늘어서 있는데 길 왼편과 길 오른편의 전봇대는 하나의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이 두 전봇대 사이에 있는 전깃줄이 매우 꼬여
https://www.acmicpc.net/problem/9576백준이는 필요 없는 서적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려고 하는데, 나눠줄 책을 모아보니 총 N권이었습니다.책이 너무 많기 때문에 책을 구분하기 위해 각각 1부터 N까지의 정수 번호를 중복되지 않게 매겨 두
https://www.acmicpc.net/problem/8980공화국에 있는 유스타운 시에서는 길을 사이에 두고 전봇대가 두 줄로 늘어서 있는데 길 왼편과 길 오른편의 전봇대는 하나의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이 두 전봇대 사이에 있는 전깃줄이 매우 꼬여
https://www.acmicpc.net/problem/173872차원 좌표 평면 위의 두 선분 $L_1, L_2$가 주어졌을 때, 두 선분이 교차하는지 아닌지 구하는 문제입니다.한 선분의 끝 점이 다른 선분이나 끝 점 위에 있는 것도 교차하는 것입니다.$L
https://www.acmicpc.net/problem/2696어떤 수열을 읽고, 홀수번째 수를 읽을 때마다, 지금까지 입력받은 값의 중앙값을 출력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보다 작거나 같은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https://www.acmicpc.net/problem/1507강호는 N개의 도시로 이루어진 나라에 살고 있는데, 각 도시는 M개의 도롤 연결되어 있고, 각 도로를 지날 때 필요한 시간이 존재합니다.도로는 잘 연결되어 있으므로, 도시 A에서 도시 B로 이동할
https://www.acmicpc.net/problem/2933창영과 상근은 막대기를 서로에게 던지는 방법을 이용해 한 동굴이 누구의 소유인지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싸움은 동굴에서 벌어지고 동굴에는 미네랄이 저장되어 있으며, 던진 막대기가 미네랄을 파괴할 수
https://www.acmicpc.net/problem/4256이진 트리의 모든 노드를 순회하는 방법은 전위 순회(preorder), 중위 순회(inorder), 후위 순회(postorder)로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이진 트리를 전위 순회, 중위 순회한 결
https://www.acmicpc.net/problem/11780n개의 도시가 있고 한 도시에서 출발하여 다른 도시에 도착하는 m개의 버스가 있습니다.각 버스는 한 번 사용할 때 필요한 비용이 있습니다.모든 도시의 쌍 (A, B)에 대해서 도시 A에서 B로
https://www.acmicpc.net/problem/1938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같은 평지에서 벌목을 하는데, 지형은 0과 1로 나타나있고, 1은 아직 잘려지지 않은 나무를 나타내고 0은 아무 것도 없음을 나타냅니다.지형에서 길이 3인 통나무 BBB를 밀
https://www.acmicpc.net/problem/2109한 저명한 학자에게 n개의 대학에서 강연 요청을 해 왔는데, 각 대학에서는 d일 안에 와서 강연을 해주면 p만큼의 강연료를 지불하겠다고 알려왔습니다.각 대학에서 제시하는 d와 p값은 서로 다를 수
https://www.acmicpc.net/problem/2482색을 표현하는 기본 요소를 이용하여 표시할 수 있는 모든 색 중 대표적인 색을 고리 모양으로 연결하여 나타낸 것을 색상환이라고 합니다.색상환에서 인접한 두 색은 비슷하여 언뜻 보면 구별하기 어려워
https://www.acmicpc.net/problem/2342DDR은 발판에서 주어진 스텝에 맞춰 나가는 게임인데, 발판은 하나의 중점을 기준으로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편의상 중점을 0, 위를 1, 왼쪽을 2, 아래를 3, 오른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4725 2. 문제 요약 색을 표현하는 기본 요소를 이용하여 표시할 수 있는 모든 색 중 대표적인 색을 고리 모양으로 연결하여 나타낸 것을 색상환이라고
https://www.acmicpc.net/problem/13334로봇 개미는 센서가 있어 개미굴의 각 층에 먹이가 있는 방을 따라 내려가다 더 이상 내려갈 수 없다면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신호를 보냅니다.이 신호로 로봇 개미는 개미굴 각 층을 따라 내려
https://www.acmicpc.net/problem/14391영선이는 숫자가 쓰여 있는 직사각형 종이를 가지고 있는데, 종이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숫자는 각 칸에 하나씩 쓰여 있습니다.행은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번호가 매겨져
https://www.acmicpc.net/problem/1561N명의 아이들이 한 줄로 줄을 서서 놀이공원에서 1인승 놀이기구를 기다리고 있는데, 총 M종류의 1인승 놀이기구가 있으며, 1번부터 M번까지 번호가 매개져 있습니다.모든 놀이기구는 각각 운행 시간
https://www.acmicpc.net/problem/16954욱제는 8 x 8 크기의 체스판에서 탈출하는 게임을 만들었는데, 체스판의 모든 칸은 빈 칸 또는 벽 중 하나입니다.욱제의 캐릭터는 가장 왼쪽 아랫 칸에 있고, 이 캐릭터는 가장 오른쪽 윗 칸으로
https://www.acmicpc.net/problem/2616기차는 맨 앞에 있는 기관차 1대가 손님이 탄 객차 여러 칸을 끌고 가는데, 기관차가 고장나면 기차를 운행할 수 없게 되므로 몇몇 역에 소형 기관차 3대를 배치하였습니다.소형 기관차는 평소에 이용
https://www.acmicpc.net/problem/2457총 N개의 꽃이 있는데, 꽃은 모두 같은 해에 피어서 같은 해에 집니다.하나의 꽃은 피는 날과 지는 날이 정해져있는데, 지는 날에 해당하는 날부터 꽃을 볼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N개의 꽃들 중에서
https://www.acmicpc.net/problem/11062근우와 명우는 카드 게임을 하고 있는데 N개의 카드가 일렬로 놓여 있고, 각 카드에는 점수가 적혀 있습니다.근우부터 시작하여 번갈아가며 턴이 진행되는데, 한 턴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카드나 가장
https://www.acmicpc.net/problem/10800지훈이가 즐기는 컴퓨터 게임은 여러 플레이어가 참여하며, 각 플레이어는 특정한 색과 크기를 가진 자기 공 하나를 조종하여 게임을 참여합니다.각 플레이어의 목표는 자기 공보다 크기가 작고 색이 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248지훈이가 즐기는 컴퓨터 게임은 여러 플레이어가 참여하며, 각 플레이어는 특정한 색과 크기를 가진 자기 공 하나를 조종하여 게임을 참여합니다.각 플레이어의 목표는 자기 공보다 크기가 작고 색이 다른
https://www.acmicpc.net/problem/1719명우기업은 택배 화물을 모아서 처리하는 집하장을 몇 개 마련했지만, 택배 화물이 각 집하장들 사이를 오갈 때 어떤 경로를 거쳐야 하는지 결정하지 못했습니다.집하장들 사이의 경로와 해당 경로로 이동
https://www.acmicpc.net/problem/23288명우기업은 택배 화물을 모아서 처리하는 집하장을 몇 개 마련했지만, 택배 화물이 각 집하장들 사이를 오갈 때 어떤 경로를 거쳐야 하는지 결정하지 못했습니다.집하장들 사이의 경로와 해당 경로로 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6947지하철 2호선에는 51개의 역이 있고, 역과 역 사이를 연결하는 구간이 51개가 있습니다. 즉, 정점이 51개이고, 양방향 간선이 51개인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2호선은 순환선 1개와 2
https://www.acmicpc.net/problem/18808혜윤이는 노트북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들을 받았는데, 스티커는 사각 모눈종이 위에 인쇄되어 있으며, 스티커의 각 칸은 상하좌우로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모눈종이의 크기는 스티커의 크기에 꼭 맞아
https://www.acmicpc.net/problem/16724성우가 피리를 불 때면 영과일 회원들은 성우가 정해놓은 방향대로 움직이는데, 성우가 정해놓은 방향은 총 4가지로 U, D, L, R이고 각각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합니다.재훈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3460구슬 탈출은 직사각형 보드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을 하나씩 넣은 다음,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내는 게임입니다.보드의 세로 크기는 N, 가로 크기는 M이고, 편의상 1 x 1 크기의 칸으로
https://www.acmicpc.net/problem/2610주최측에서는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의 수와 참석자들 사이의 관계를 따져 하나 이상의 위원회를 구성하려고 합니다.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서로 알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같은 위원회에
https://www.acmicpc.net/problem/14621미팅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려고 하는데, 미팅 앱은 대학생을 타겟으로 만들어졌으며 대학교간의 도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만들어집니다.이 앱은 사용자들을 위해 사심 경로를 제공하는데, 이 경로는 세 가지
https://www.acmicpc.net/problem/20061주어진 블록들을 표현하기 위해 Block 클래스를 정의합니다.주어진 블록을 놓는 위치의 행의 좌표를 나타내는 x, 열의 좌표를 나타내는 y, 해당 블록의 타입을 나타내는 blockType을 멤버
https://www.acmicpc.net/problem/3745정인이는 주가의 오름세를 살펴보려고 하는데, n일 동안 매일 주가를 적어놓았고, 거기서 오름세를 찾으려고 합니다.n일 동안의 주가를 $p{i_1}, p{i2}, ..., p_n$이라고 할 때, 오
https://www.acmicpc.net/problem/7570모든 어린이들에게는 입학할 때 주어진 번호가 있고 모두 옷에 번호표를 달고 있습니다.어린이들은 번호 순서대로 줄을 잘 서지 못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번호 순서대로 줄을 세우려고 합니다.줄
https://www.acmicpc.net/problem/1826성경이는 트럭은 1km를 가는데 1L의 연료가 새 나가게 되어서, 가장 가까운 마을에 가려고 합니다.정글 곳곳에 연료를 채울 수 있는 주유소가 N개 있는데 주유소에서 멈추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
https://www.acmicpc.net/problem/9661돌 게임은 두 명이서 즐기는 게임인데, 처음에는 탁자 위에 돌 N개가 있습니다.상근이와 창영이는 턴을 번갈아가며 돌을 가져가고, 돌은 $4^x$개만큼 가져갈 수 있습니다.$4^x$개만큼 돌을 가져
https://www.acmicpc.net/problem/2228N개의 수로 이루어진 다음의 조건들을 만족하며 1차원 배열에서 M개의 구간을 선택해 구간에 속한 수들의 총 합이 최대가 되도록 하려 합니다.각 구간은 한 개 이상의 연속된 수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4427길이가 N인 수열 $A_1, A_2, ..., A_N$이 주어질 때 다음 쿼리를 수행하는 문제입니다.1 i v : $A_i$를 v로 변경합니다.i는 1 이상 N 이하의 수이고, v는 1 이상 $
https://www.acmicpc.net/problem/16964정답이 여러가지인 경우에는 스페셜 저지를 사용하는데 스페셜 저지는 유저가 출력한 답을 검증하는 코드를 통해서 정답 유무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정점의 개수가 N이고, 정점에 1부터 N까지 번호가
https://www.acmicpc.net/problem/169853차원 미로 탈출 대회를 개최하기로 하였는데, 대회의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5 x 5 크기의 판이 5개 주어집니다. 이 중 일부 칸은 참가자가 들어갈 수 있고 일부 칸은 참가자가 들어갈 수 없
https://www.acmicpc.net/problem/16940정점의 개수가 N이고, 정점에 1부터 N까지 번호가 매겨져있는 양방향 그래프가 있을 때, BFS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이루어집니다.큐에 시작 정점을 넣습니다. 이 문제에서 시작 정점은
https://www.acmicpc.net/problem/12100board라는 2차원 배열에 주어진 게임판의 초기 정보를 저장하고 최대 5번 이동시켜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블록을 나타내는 변수 max를 생성하고 값을 2로 초기화합니다.문제에서 최소 1개의
https://www.acmicpc.net/problem/11967존은 N x N개의 방이 있는 거대한 헛간을 새로 지었는데, 각 방은 (1, 1)부터 (N, N)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베시는 최대한 많은 방에 불을 밝히고 싶어하는데, 유일하게 불이 켜져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418 2. 문제 요약 존은 N x N개의 방이 있는 거대한 헛간을 새로 지었는데, 각 방은 (1, 1)부터 (N, N)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9527두 자연수 A, B가 주어졌을 때, A <= x <= B를 만족하는 모든 x에 대해 x를 이진수로 표현했을 때 1의 개수의 합을 구하는 문제입니다.입력: 첫 번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
https://www.acmicpc.net/problem/10423발전소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은 발전소 건물과 도시로 전기를 공급해주는 케이블인데, 이미 발전소는 특정 도시에 건설되어 있고,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은 케이블을 설치할 때 드는 비용이 전부입니다.케
https://www.acmicpc.net/problem/14867용량이 다른 두 개의 빈 물통 A, B가 있는데 이 물통들에 물을 채우고 비우는 일을 반복하여 두 물통을 원하는 상태가 되도록 만들고자 합니다.물통 이외에는 물의 양을 정확히 잴 수 있는 방법이
https://www.acmicpc.net/problem/3687가능한 최대 성냥 개수가 100개이기 때문에 100개까지 각 성냥을 가지고 만들 수 있는 최솟값과 최댓값을 미리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최솟값 및 최댓값을 구합니다.최댓값을 생각해보면 1과 7만을
https://www.acmicpc.net/problem/1947사람의 수에 따라 선물을 나누는 경우의 수를 나타내는 배열 dp를 생성합니다.dpn = n명이서 선물을 나누는 경우의 수1명일 때는 나눌 사람이 없기 때문에 0가지이고, 2명일 때는 서로 나눠야하
https://www.acmicpc.net/problem/2632A와 B 각각에 대해서 나올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우선 계산합니다.A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우선 A의 배열을 반복하여 A의 길이에 2배에 해당하는 배열을 생성합니다.그리고 각 크기에서 A에
https://www.acmicpc.net/problem/2632A와 B 각각에 대해서 나올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우선 계산합니다.A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우선 A의 배열을 반복하여 A의 길이에 2배에 해당하는 배열을 생성합니다.그리고 각 크기에서 A에
https://www.acmicpc.net/problem/2515
https://www.acmicpc.net/problem/14476주어진 정수들의 순서대로 왼쪽부터의 최대공약수와 오른쪽부터의 최대공약수를 구합니다.예를 들어, 8, 12, 24, 36, 48이라는 수가 주어졌다면왼쪽부터 최대공약수를 구해나가면 8, 4, 4,
https://www.acmicpc.net/problem/9470주어지는 간선의 정보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간선의 정보를 저장합니다.각 노드에서 흘러 만나는 노드들을 parentNode라는 HashMap에 저장하고, 각 노드로 흘러 들어오는 노드들의 개수를
https://www.acmicpc.net/problem/15824주헌고통지수는 {한 메뉴 조합에서의 스코빌 지수 최댓값 - 스코빌 지수 최솟값}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결국 주헌고통지수의 합은 {모든 조합 각각에서의 스코빌 지수 최댓값들의 합 - 스코빌 지수
https://www.acmicpc.net/problem/2042
https://www.acmicpc.net/problem/2613이분탐색을 통해 M개의 그룹으로 나눌 때의 그룹의 합 중 최댓값을 구합니다.그룹의 합을 구하기 위해 최솟값인 0과 최댓값인 모든 구슬의 합을 초기값으로 놓고 이분탐색을 진행합니다.이분탐색 시에 나
https://www.acmicpc.net/problem/3108서로 겹쳐있는 직사각형들은 펜을 떼지 않고 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겹쳐있는 직사각형 집합의 개수를 구하면 이 문제의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시작 지점이 (0, 0)이기 때문에 해
https://www.acmicpc.net/problem/10711각 격자별로 주변 8방향에서 모래성이 쌓여있지 않은 부분의 개수를 구하고 그 개수가 튼튼함의 정도보다 크거나 같다면 Queue에 해당 격자들을 넣어 BFS를 통해 모래성의 상태가 수렴되는 시간을
https://www.acmicpc.net/problem/16920
https://www.acmicpc.net/problem/1368각 논 사이를 연결하는데 드는 비용이 낮은 순으로 싸이클이 생기지 않게 N - 1개의 경로를 선택하여 논들을 연결하면 최소 비용이 됩니다.그런데, 이 문제에서는 최소 하나의 논에는 우물을 파야하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7612각 논 사이를 연결하는데 드는 비용이 낮은 순으로 싸이클이 생기지 않게 N - 1개의 경로를 선택하여 논들을 연결하면 최소 비용이 됩니다.그런데, 이 문제에서는 최소 하나의 논에는 우물을 파야하
https://www.acmicpc.net/problem/12869각 논 사이를 연결하는데 드는 비용이 낮은 순으로 싸이클이 생기지 않게 N - 1개의 경로를 선택하여 논들을 연결하면 최소 비용이 됩니다.그런데, 이 문제에서는 최소 하나의 논에는 우물을 파야하
https://www.acmicpc.net/problem/3151주어진 코딩 실력을 투포인터를 이용하기 위해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첫 번째 코딩 실력부터 마지막까지 순회하며 해당 코딩 실력과 합했을 때 0이 되는 두 코딩 실력을 투포인터를 통해 찾습니다.투포
https://www.acmicpc.net/problem/17143
https://www.acmicpc.net/problem/2357
https://www.acmicpc.net/problem/1033
https://www.acmicpc.net/problem/17244
https://www.acmicpc.net/problem/14565
https://www.acmicpc.net/problem/1727주어진 남자의 성격과 여자의 성격을 정렬합니다.이는 이후에 DP로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답을 구할 때, 최적 부분 구조를 만들기 위함입니다.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성격이 존재한다고 합시다.남자
https://www.acmicpc.net/problem/1016
https://www.acmicpc.net/problem/13144
https://www.acmicpc.net/problem/1445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897 2. 문제 3. 소스코드
https://www.acmicpc.net/problem/11401
https://www.acmicpc.net/problem/10868
https://www.acmicpc.net/problem/1700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505 2. 문제 3. 소스코드
https://www.acmicpc.net/problem/1194
https://www.acmicpc.net/problem/1275
https://www.acmicpc.net/problem/1509
https://www.acmicpc.net/problem/1799
https://www.acmicpc.net/problem/9328
https://www.acmicpc.net/problem/3665
https://www.acmicpc.net/problem/1486
https://www.acmicpc.net/problem/14238
https://www.acmicpc.net/problem/11443
https://www.acmicpc.net/problem/14500
https://www.acmicpc.net/problem/1818
https://www.acmicpc.net/problem/13911
https://www.acmicpc.net/problem/11442
https://www.acmicpc.net/problem/11689
https://www.acmicpc.net/problem/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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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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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4991
https://www.acmicpc.net/problem/17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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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398
https://www.acmicpc.net/problem/5676
https://www.acmicpc.net/problem/2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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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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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5791$${{n}C{r}} = \\begin{pmatrix} n \\ r \\end{pmatrix} = \\frac{n!}{r!(n-r)!}$$a는 정수, p는 소수이며, a와 p가 서로소일 때,
https://www.acmicpc.net/problem/14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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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4355
https://www.acmicpc.net/problem/12872
https://www.acmicpc.net/problem/16639
https://www.acmicpc.net/problem/17835
https://www.acmicpc.net/problem/1513
https://www.acmicpc.net/problem/1079
https://www.acmicpc.net/problem/1765
https://www.acmicpc.net/problem/9015
https://www.acmicpc.net/problem/14908
https://www.acmicpc.net/problem/2136해당 문제를 풀기 위해 잘 알려진 정교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유형의 문제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해당 문제만을 위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문제를 해결한다.
https://www.acmicpc.net/problem/2464
https://www.acmicpc.net/problem/6988
https://www.acmicpc.net/problem/5022
https://www.acmicpc.net/problem/2001
https://www.acmicpc.net/problem/6091
https://www.acmicpc.net/problem/1242
https://www.acmicpc.net/problem/1242
https://www.acmicpc.net/problem/6213농부 존의 N마리의 소는 항상 같은 순서로 줄을 선다.농부 존은 Ultimate Firsbee 게임을 하기 위해 연속적으로 여러 마리의 소들을 데려가려고 한다.그러나 모든 소들이 재미있게 놀기 위
https://www.acmicpc.net/problem/25378
https://www.acmicpc.net/problem/12014
https://www.acmicpc.net/problem/2423
https://www.acmicpc.net/problem/1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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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7420
https://www.acmicpc.net/problem/2092
https://www.acmicpc.net/problem/19590
https://www.acmicpc.net/problem/19581
https://www.acmicpc.net/problem/17272N초 동안 스킬을 쓰는 것은 두 가지 경우가 존재한다.1\. N - 1초 동안 스킬을 쓰고 N초부터 스킬 A를 사용2\. N - M초 동안 스킬을 쓰고 N - M + 1초부터 스킬 B 사용이를
https://www.acmicpc.net/problem/20530
https://www.acmicpc.net/problem/13415
https://www.acmicpc.net/problem/15589
https://www.acmicpc.net/problem/14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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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0926
https://www.acmicpc.net/problem/14503
https://www.acmicpc.net/problem/28297위 그림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두 기어를 벨트로 연결하는 데에 필요한 벨트 길이는 $2 \\times b + l_1 + l_2$이다.$b = \\sqrt{c^2 - (r_1 - r_2)^2}$$
https://www.acmicpc.net/problem/2786
https://www.acmicpc.net/problem/10776
https://www.acmicpc.net/problem/15483
https://www.acmicpc.net/problem/17497
https://www.acmicpc.net/problem/12896
https://www.acmicpc.net/problem/11565
https://www.acmicpc.net/problem/14907
https://www.acmicpc.net/problem/14891